In order to make the matter clear, I must set forth the facts connected with this episode, which justice to my teacher and
to myself compels me to relate.
보고 또 봐도 which 이하가 해석이 안됩니다.
댓글 9
-
블1랙캣
-
잎새
which는 앞의 facts를 가리키며, 뒷부분의 relate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문장을 두개로 나눕니다.
In order to make the matter clear, I must set forth the facts connected with this episode.
Justice to my teacher and to myself compels me to relate them. -
큰길
which의 용도나 역할을 파악하고 나면, 오히려 이해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은 justice to~가 아닌가 싶어요.
여기서의 justice는 do somebody justice 또는 in justice to somebody에서와 같이 \공평함\을 의미합니다.
이 때 뒤의 compel과 연관하여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찬솔
해석하면,
\이 일을 분명하게 해 두기 위해, 필자는 이 에피소드에 얽힌 사실들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의 선생님과 나 자신에 대한 공평성이 나에게 (그 사실들을) 이야기 하도록 강요한다. \에서 마지막 부분은 우리식으로 좀 풀어서 이해하는 것이 좋은데, 그럼 이렇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의 선생님과 나 자신에게 공평하게 하려면 그 사실들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겠다.\라고요. -
힘차
relate는 타동사로 \말하다, 이야기하다; 관계시키다\의 뜻이 있습니다. 흔히들 relation의 동사형으로만 알기 쉬운데, \~을 말하다, 이야기하다\의 뜻으로도 쓰이니 알아 두심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계속 헬렌켈러를 읽고 계신 hy_mom님께 건투를 빕니다.
질문하시면 힘닿는대로 덧글 올리겠습니다. 화이링~~~ -
하양이
쩌어~~~ㄱ
-
은송이
위에 소리는 꿈노리님의 극강내공에 제 입이 벌어지는 소리입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거북이
감사합니다
-
하린
잘 보았습니다
아,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릴께요. 앞으로 reading하시면서 또 관계대명사가 나왔는데 그 역할이나 용도가 애매하고 파악이 안되면, 앞부분 보다는 관계대명사 뒷부분을 세밀히 살펴보세요. 뒤에 바로 동사가 나오는 경우는 문제 없겠지만, 위 질문에서 처럼 준동사 안에 있는 동사들과 관계 되어 있을 때 흔히들 잘 놓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