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문법을 배울때
to 부정사에서는 명사적용법, 형용사적용법, 부사적용법으로 나눠서 외우게 하고동명사를 배우고
그중에서 또 형용사적용법에는 수식, be to 용법에서 예정,의무 등 5개를 또 외우게 하고, 부사적용법에서도 목적, 원인 등 5개를 또 외우게 하죠.
decide, expect 등은to 부정사만을 목적어로 갖는다,finish, spend 등은동명사만을 목적어로 갖는다
이런것도 그냥 다 외우나요?
cannot (help) but v , cannot help ~ing 이런 숙어에서도 뒤에 동사원형, ~ing, to 부정사 를 모조리 외워야하나요?to 부정사를 예로 들자면
it was impossible to drink from the stream because it was all red with food.
she was never to see her son again.
jessica may be disappointed to notice that my digital camera is better than hers.
직접 대화를 할 때는 뉘앙스라던가 그런 비언어적 요소로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겠지만 독해에서는 해당이 안 되는데..
게다가 독해에서는 한 문장 길이가 길면 3줄이상인데 이걸 파악하는건 당연히 자기들 말이니까 우리보다 빠를거고요.영어시험은 1분이 중요한 시간싸움이기 때문에 어법문제는 보기 부분의 문장만 보고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중에서 대표적인 유형이 주어를 수식어구로 감싸놓고 동사와의 수일치,동사 / 과거분사 중 뭐가 들어가야 하는지,
관계대명사 what / that, to 부정사 / ~ing 중 뭐가 들어가야 하는지 이 넷이라고 생각하는데요.수일치는 외국사람들은 보고 그냥 바로 풀테니 넘어간다고 하면 나머지 셋은 암기식으로 밖에 현재 방법이 없는건가요?그나마 to 부정사는 미래적 성격이 있고 동명사는 과거적 성격이 있다 이게 제가 배운 전부인 거 같네요.
that what은 품사때문이라고 알고, 동사와 과거분사는 문장의 성분이므로 당연한거라고 생각합니다.다음의 동사는 -ing만 취할 수 밖에 없습니다.
(a) 종료/중단(complete,finish, postpone, quit, stop) -진행 중인 일이라야 종료나 중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아직 일어나지 않는 일을 종료/중단할 수는 없는 노릇
(b) 거부/회피(avoid, ban, detest, dislike dread, help, mind, miss, resent), 위와 같은이유
(c) 제의/권고[(propose. recommend, suggest) 상대방에게 미래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일을 제의/권고
(d) 가상(fancy, imagine, risk) 실제로 일어나는 일처럼 가상하기 위해 -ing사용
(e) 인정/부인(admit, deny, justify) 이미 일어난 일/진행 중인 것이라야 인정/부정이 가능함,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인정이나 부인할 수 없는 노릇
다음의 경우는 미래의 일/판단/추측과 관련되므로 to~만 가능합니다.
(a) 예정/합의/계획(agree, arrange, ge, decide, expect, offer, plan, prepare, promise, tender),
(b) 필요/의무/가능(afford, deserve, have, instruct, order, need, manage, permit; require want)
(c) 소망/의도/목적(aim, ask, attempt, beg, claim, fancy, demand,desire,hope, intend, want=would like, wish),
(d) 추측/판단(appear,get, grow, happen, live, pretend,tend, seem, suppose),
다음의 동사는 현실과 미래의 양면성이 있으므로 -ing나 to~ 둘 다 취할 수있습니다.
(a) 시작/계속(begin, continue, start, try),
(b) 감정(bear, bother, hate, hesitate, like, love, prefer, regret, refuse),
(c) 기억/망각(forget, remember)
(d) 허용/거부((allow, refuse)enjoy 뒤에 ing를 쓰는 것은 동사의 의미와 관련이 있습니다.일반적으로 to+동사원형은 그 문장의 동사를 기준으로 아직 하지 않은 일을 나타내고동사원형+ing는 과거에 시작했거나 현재도 하고 있는 행동동사원형+ed는 이미 끝난 행동,동사원형은 동시에 일어나는 행동을 가리킵니다.enjoy는 잘 알고계신것처럼 즐기다 라는 뜻이죠.to부정사를 취하게 되면 의미상 아직 하지 않은 일을 즐긴다라는 뜻으로말이 되지 않습니다.그래서 enjoy 뒤에는 ing형태만 올 수 있습니다.하지만 mind 같은건 왜 ing만 되고 to는 안되는건지 궁금합니다... 하지만 그냥 외우라고만 하는게 문법책입니다..
일단 영어의 기본은 단어이며 그뒤 문법+독해라고 생각하지만.. 단어의 의미와 관련된 성질조차 없는 문법은 생각하기가 싫어집니다.with + 현재분사 = 부대상황 이런 문법은 몇번배워도 그냥 까먹고.. 숙어는 다 외우기라도 하겠지만 이런부분은 힘든게 현실인가요?영어권 나라에서 쓰는 교과서를 그대로 번역한게 현재 우리가 배우는 문법책이라면.. 매우 좌절스럽겠습니다만
5형식 같이 거기서는 배우지않는 내용도 있으니 저는 차라리 외국 언어교과서의 번역본이나 원본을 한 번 받아보고 싶네요.
댓글 10
-
단화한
-
도란
저는 그냥 원서 문법책 조금 보았는데요,
to 부정사의 명사/형용사/부사적 용법이란 구분체계는 원서 문법체계에서는 접근 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한국의 영문법 체계는,
품사에 기초해서, 모든 영어의 말덩어리들(phrase)을 품사로 구분하려고 하지요.
그래서, to 부정사를 익힐때, 우선, 명사/형용사/부사로 가른 다음 설명하거나,
혹은, 반대로, 모든 to 부정사를, 명사/형용사/부사 안에 넣으려는 시도를 합니다.
이러한 시도가, 오히려 학습자를 골 -
강남맨
원서 영문법들도, 그 저자와, 시대와, 특히 기술문법을 얼마나 적용시켰느냐에 따라
관점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to 부정사만 보더라도,
이것을 품사로 가르지 않고요.
to V 라는 형태로 카테고리를 나눈다음, 바로 역할로 직결하여 설명합니다.
(그리고 to 부정사는 영문법에서 절로 인식합니다.
ing 도 절이고요.)
그렇기 때문에, be to 용법을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라느니,
I want you to go home early -
엄지
긴말 않고, 그냥 원서 영문법 책 한권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니면,, 구글 가셔서, 사이트 몇번 돌아다시셔도 좋고요. -
티나
어제 검색창을 좀 뒤져봤는데 5형식이나 to 부정사 같은건 우리나라 어순으로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려고 지어낸 거라는군요.
제가 원하는건 원칙의 예외가 적어서 막연히 외워야만 하는 내용이 적고 더불어 이해도 쉬운 책인데
원서영문법 책과 한글문법책중 뭐가 더 도움이될지 감이안옵니다.
구글 사이트는 어느 사이트로 가야하는지도 막막하구요..
문법만 따로 배웠을 때는 참 쉬웠는데 이제 어려운 독해를 풀어보니 그동안 뭘한지 모르겠습니다ㅜ -
레나
문법을 공부하시려는 이유와 연령대를 알려주시면 추천해드릴게요.
-
놓아줄게요
고3. 많이 늦었지만 독해를 풀다보면 가장 허약한게 문법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
올리브
독해 모의고사 문제중 몇개나 틀리시나요.
-
배꽃
많으면 5~6개 정도 틀립니다. 특히 3월모의고사 시간이 좀 부족했습니다.
-
영글
문법책 추천해드리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나
다른 공부로도 바쁘실텐데
원서 문법책을 차분히 공부하실 여유가 되실까 몰라 우려가 됩니다.
경험자로서 설령 문법책을 다 읽고 지금보다 좀더 문법적으로 이해가 깊어진다 해도
그것이 독해 실력과는 직결되지 않습니다.
글을 올리신 것이나 느낌으로
일반적인 스쿨문법의 기본은 있으신 듯 한데
독해 실력이 딸리는 가장 큰 이유는
문법보다는 절대적인 독서량에 있습니다.
그것은 학생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고등학생들의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157051 | 부정대명사 문제 | 라 | 2024.11.12 |
157050 | 문장 구조 분석 좀 해주세요.. | 심플포텐 | 2024.11.12 |
157049 | 미래동사 해석 | 꼼지 | 2024.11.12 |
157048 | 문장구조와 해석 도움 부탁이요~~ | 월향 | 2024.11.12 |
157047 | 질문하나만 ㅜ할게요... | 정예 | 2024.11.12 |
157046 | 한가지 더 해봅니다 구어체인거 같은데 | 야미 | 2024.11.12 |
157045 | and로 명사를 나열할때요 | Orange | 2024.11.11 |
157044 | 브레이크 문의드립니다 | 연하얀 | 2024.11.11 |
157043 | holding back | 유진깡 | 2024.11.11 |
157042 | 질문드립니다..내장제 우드로 변경가능한가요? | 호시 | 2024.11.11 |
157041 | 해설좀. | 회사원 | 2024.11.11 |
157040 | 구문 분석좀 해주세요...ㅠㅠ | 유미 | 2024.11.11 |
157039 | 구형 센터페시아 신형으로 가능할까요? | 퐁당 | 2024.11.11 |
157038 | 번호판등 가는방법좀 알려주세요~~~ | Judicious | 2024.11.11 |
157037 | 사이드 글라스리피터 무빙과 고정 어느것이? | 염소자리 | 2024.11.11 |
157036 | 짧은 독해좀 부탁해요 모레 셤이라~ ㅠㅠ | 하나 | 2024.11.10 |
157035 | 수원 전자기어봉 | 다빈 | 2024.11.10 |
157034 | 질문 있어요( 초간단) | LetMeGo | 2024.11.10 |
157033 | before before before | 연체리 | 2024.11.10 |
157032 |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도와주세요 | 튼튼 | 2024.11.10 |
157031 | 독해 부탁드려요.. 급.. | 당나귀 | 2024.11.10 |
157030 | As bad As It Gets 이게 이보다 나쁠 순 없다 이렇게 해석 할 수 있나요? | 밝음이 | 2024.11.10 |
157029 | 검정색차량 스마일등 빛투과량 질문입니다!!!ㅋㅋ | 겨울바람 | 2024.11.10 |
157028 | 질문이요ㅜㅜㅜ | 아서 | 2024.11.10 |
157027 | 이 한문장 어떻게 해석할까요? | 반혈 | 2024.11.09 |
157026 | ebs포스관련 질문 | 월식 | 2024.11.09 |
157025 | 바람 차단 방법 좀 가르쳐 주세요 | 과꽃 | 2024.11.09 |
157024 | 엘피아이 튜닝 몇가지 물어볼게요.. | 꽃내 | 2024.11.09 |
157023 | 관계사!!!!!!!! | 옆집언니야 | 2024.11.09 |
157022 | 문법적으로 맞는지 좀 봐주세요ㅜㅜ 도와주세요. | 가림새 | 2024.11.09 |
157021 | 자동사에 전치사사용대해.. | 조히 | 2024.11.09 |
157020 | 분석독해 부탁드립니다(__) | 겨라 | 2024.11.09 |
157019 | 문법 구조 질문이요 :( | 가든 | 2024.11.08 |
157018 | 오늘처음범퍼탈착..백미러커버포지셔닝다이 | 황예 | 2024.11.08 |
157017 | 과거 완료의 용법 ? | 블1랙캣 | 2024.11.08 |
157016 | 영작문 배우고 싶어요. | 슬우 | 2024.11.08 |
157015 | 전치사 to... | PrinceSs | 2024.11.08 |
157014 | 수원/용인 데이라이트 DRL 장착점 문의? | 풋내 | 2024.11.08 |
157013 | 한문장 . | 찬솔큰 | 2024.11.08 |
157012 | 사전관련질문이요 | 훌걸이 | 2024.11.08 |
원서가 뭐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