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제 잔차에 달린 6800은 프로펠 SL3에 달린 스탠다드입니다.
근데 스탠다드는 저에게 너무 버거운거 같아서
앞크랭크에 달린 53-39T의 체인링과 뒤에달린 11-25T 스프라켓에서
앞은 체인링만 이너를 36T로 바꾸고 뒤에 스프라켓은 11-28T 스프라켓으로 중고 신품 구매해서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시마노에서 제안하는 미드컴팩트는 52-36T + 11-25T 조합으로 되어 있더군요..
혹시 위에 구성으로 맞췄을때 변속 트러블이 생길까요? 지금상태에서 최소한 돈을 적게들이는건 이너를 36T로 바꾸고 스프라켓을 11-28T로 바꾸는 구성인데.. 체인링 아우터까지 바꾸자니 금액 지출이 심할꺼 같네요 ㅠㅠ
아니면 그냥 체인링 이너만 36T로 바꾸고 뒤에 스프라켓은 그냥 두는게 나을까요?
제 생각엔 뒤에 스프라켓도 11-28T로 바꾸면 체인이 짧아져서 교체를 해야 되지않을까 예상해 봅니다만...
혹시 아시는분 있다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그냥 궁금해서 여쭤보는건데 53-39 + 11-28T 조합 쓰시는분은 없겠죠? ㅎㅎ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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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1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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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우유
아하... 그렇군요.. 그럼 일단 바꿔서 써보고 변속트러블 생기면 53T를 52T로 교체해야겠군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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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루
그건 저도 아는데요... 컴팩트와 스탠다드는 수요가 많아서 중고거래도 활성화 되 있고 한데... 미드컴팩트는 신품도 그렇지만 중고는 더더욱 구하기 힘들고 거래가 활성화 되있지 않더라구요... 나중에 그리고 봐서 제 체력이 좋아지면 다시 스탠다드로 갈까도 생각하고 있어서요.. 체인링만 바꿀까 생각중입니다 ㅠㅠ
가격조사는 해봤는데 36T가 인터넷가 22,000원이고 52T가 144,000원에 형성되어 있더라구요 ㅎㅎ 이정도면 크랭크 바꾸는것보다는 싸다고 생 -
뽀글이
아... 그럼 체인이랑 크랭크 (53-39T)는 그대로 두고 뒤에 스프라켓만 11-28로 바꾸셨다는 소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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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여닝
요즘 미드 컴팩 많이들 쓰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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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미
105쓸때 컴팩트 썼는데 기어비가 평지에서 애매하더라구요... 자꾸 아우터만쓰게 되니깐요... ㅠㅠ 그런다고 스탠다는 언덕에서 죽을맛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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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당
트러블 생기면 바꾸지 마시고 그냥 크랭크를 미드컴팩으로 통채로 바꾸고 기존껄 파는게 돈이 덜들듯합니다
변속 트러블 생기실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
사과
어짜피 6800은 크랭크가 체인링끼리 호환이 되서 쓸때없이 비싼 크랭크 살필요가 없다고 해서요. 크랭크 빼고 끼우는것도 공임비도 비싸구해서 그건 최후의 보류로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 미드컴팩트의 52-36T 크랭크는 거의 구하기도 힘듭니다.. 크랭크보단 체인링만 바꾸는게 훨씬 이득이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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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커
스탠다드 크랭크에 11-25t 였다가 11-28t로 바꿨습니다...
정확히는 로우림은 28, 하이림은 25로 장착한 상태로 그날 코스에 따라 번갈아가면서 탔는데..
변속은 전혀 문제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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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링, 스프라켓 T수 조합은 원하시는대로 변경 가능합니다
다만 앞드레일러와 뒷드레일러에는 최대 용량이 있는데요
보통 시마노 로드 앞드레일러 용량은 16T라 큰 체인링 T수 - 작은 체인링 T수가 16이하여야 됩니다
53-36T같은 경우엔 17T 차이니까 설계 용량을 넘게되는데요
17~18T 차이 정도는 사용은 가능한걸로 알고있는데 변속 트러블이나 변속감이 떨어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체인길이는 28T까지는 권장체인 길이가 똑같기 때문에 교체할 필요없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