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늘 좋은 말씀 듣고가는 학생입니다.
교과서 본문에서 궁금한 점과, 저의 추측에 대해서 더욱 확실한 설명을 듣고 정확히 이해하고 싶은 부분들이 있어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5과 Greate Inventions of World
***#1. People had little idea how useful airplanes would be.
(1) 여기서 명사절 how절과 앞의 idea가어떻게 연결되는지 궁금합니다. 저의 부족한 생각으로는 idea와 동격으로 연결되는지 아니면 다른 형식인지요?
***#2. We use the microwave oven to have food cooked.
(1) 여기서 have food be cooked가 가능한지요? 다른 사역동사(make, let)에 대해서도 be p.p.를 쓸 수 있는지 아니면 p.p만 써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꼭 한가지만 가능한지 혹은둘 다 가능한 것인지)
(2) 만일 be p.p.만을 써야 한다면, 사역동사+목적어+원형부정사임이 그대로 지켜지는 것이나, p.p.를 써도 되거나 또는 반드시 p.p.를 써야 하는 경우라면 [사역동사+목적어+p.p.]라는 구조를 추가로 기억해도 좋을는지요?
(3) be p.p.가 아니라 p.p.만을 써야 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사역동사 문장이 수동태로 전환된다면 to be p.p.와 같이 be가 살아는지요?
(4) 추가질문으로, 위와 같은 경우에서 지각동사에 대해서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be p.p. 또는 p.p.의 여부)
6과 Dear Children of the Earth
***#3. (지구가 말합니다.)And just like you, there is only one of me.
여기서 of가 어떻게 쓰이는지요? 관용적으로 익혀야 하는 부분인지, 좀 더 일반적인 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4. 4과에서는 직접화법과 간접화법이 많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시간을 가리키는 부사표현에 대한 질문입니다. 생각이 짧은 탓에 질문을 제대로 표현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1) later는 직접화법(현재 시점 기준)과 간접화법(과거의 한 시점 기준)에서 동일하게 쓰일 수 있는지요? 가령, 과거에 he가 “I will ~ three days later.”라고 말했다면, 간접화법에서도 He said that he would ~ three days later.처럼 later를 그대로 옮길 수 있는지요?
(2) 반대되는 표현으로서 ago는 현재 시점 기준으로만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거에 “three days ago.”라고 말한 것을 간접화법으로 옮기려면 ago를 어떤 표현으로 대체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