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의 글 2개에서 에어로효과는 보기는 드럽게 힘들다 별 기대하지 말아라라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지오메트리에 따른 페달 힘전달량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일반 로드와 에어로 로드중에서 말이죠.이것도 분명히 저번 글에서 질문을 했었는데 제가 한 글에 질문을 하도 많이 해서 댓글이 한번 에어로효과로 빠지고 나서는 자전거 추천글과 에어로 효과에대한 글밖에 없어서요 ㅠ실제로 메리다 사이트를 보면속도는 리엑토가 편안함은 스컬트라로 되어있습니다산악이나 평지나 내리막길 전체적으로 지오메트리에 따른 페달 힘전달량의 차이가 있나요?경험담이 있으면 경험담이 가장 좋겠고요,실험이나 연구결과 등도 좋겠습니다. 그냥 체감하신것을 적어도 좋습니다.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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얀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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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울가녘
감사합니다!!!! 링크는 어찌되었건 잘 봤습니다. 모르는 것도 있더군요 장문의 답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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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라
저는 근거없는 답변입니다 ^^ 아마도 시속 3~40 킬로미터정도로 가면 에어로 로드에 효과가 나올것같고요 지오메트리에 따른 속도는 여러회사의 기술력에 따라 다를것 같아요 초반 가속은 비교적 경량인 일반로드가 빠르지 않을가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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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리
에어로 프레임과 일반 프레임의 지오메트리라고 구분하기에는 양쪽다 용도에 맞춰 너무나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용도가 비슷하면 지오메트리도 비슷해집니다.
즉 에어로 프레임이라고 특수하게 독립된 지오메트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MinA
위에서 리엑토와 스컬트라를 예로 비교했었는데 리엑토의 시트튜브가 스컬트라의 동사이즈에 비해 조금더 긴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라인업별 속도와 편안함 비교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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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키
읭? 지오메트리에 따른 자전거의 페달 회전시 힘전달량의 차이에 대한 글이 맞는데요?
제 글이 이상한가요? -
찬들
아아 제가 잘못 봤군요 죄송합니다. 이런이런.... 그래도 링크는 참조하시고요. 페달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것은 싯튜브의 각도입니다. 이 각도가 작아지면 다리가 앞으로 쭉 뻗게 되면서 다리의 힘을 효율적으로 쓰게되어 힘이 덜드는 페달링이 가능해지고 이 각도가 커지면(직각에 가까워지면) 체중을 페달링에 그대로 싣게되어 힘들지만 강력한 페달링이 가능해집니다.(단거리에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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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새
일반 로드와 에어로가 같은 지오메트리라면 시속 3~40이 넘어갈경우 에어로 프레임이 유리할테고 4~5 이상의 경사에선 일반 프레임이 아무래도 조금 더 가벼워 업힐에서 유리할겁니다. 그 외 힘전달력의 차이는 없을꺼라고 봅니다. 단 지오메트리 자체가 다르지 않은이상 큰 차이는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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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병자리
지오메트리건 뭐건간에 가벼운게 좋다는건가요?
답변 감사합니다. -
노아
지오메트리도 물론 중요합니다.단, 질문하신거에서 회사마다 에어로 프레임과 일반 프레임간의 지오메트리가 다르기에 윗 댓글에선 경량이 최고다 라기보단 같은 지오메트리라면 에어로 프레임의 경우는 에어로 효과를 위해 프레임이나 싯튜브 싯포스트 등의 프레임이 넓어져 무게가 무거워지고 일반 프레임은 에어로 프레임에 비하여 가벼우니 업힐에서 유리하다고 말씀드린겁니다. 만약 일반 프레임과 에어로 프레임의 체인스테이나 휠베이스 등의 길이가 다르다면 거기서는 힘 전달력이
속도 말고 힘전달량에 관한 의견은 없으신가요?
속도도 물론 결국 페달의 힘전달량에 대한 최종 결과물이기는 하지만 지금 궁금한것은 힘전달량입니다
이것에 따라서 피로도나 아니면 속도에 영향이 가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