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로드가 그렇듯이 컴팩트 체인링 50-34에 스프라켓 11-28t 로드를 타고 있읍니다.
지난주말 그나마 날이 따뜻하여 한강변 자전거를 타면서 늘상 느낀거지만 다시한번 케이던스와 기아비에 대한 조합을 여쭤봅니다.
케이던스를 보통 90으로 맞춰타려고 하면 앞 체인링 50에 맞추면 자꾸 스프라켓이 이너쪽 21t나 23t으로 가게 되네요 .
약간의 경사가 나타나거나 혹은 조금 시간이 지날수록 25t를 쓰는게 편하기도 하구요심하면 28t까지 쓰게 되니 트리밍을 써야 하는경우도 있구요 . 그러다보니 체인이 직선이 아닌 대각으로 나타나게 되는경우가 많구요 ..
그렇다고 체인링을 34t 이너를 쓰면 스프라켓은 반대로 아웃터쪽으로 기울게 되구요 .
물론 근본적인 문제는 엔진업글이 문제겠지만 나름 의식적이라도 케이던스를 맞추고 타려니 근력이 모자라서 자꾸 스프라켓이 안쪽 혹은 바깥쪽으로 물려 대각선이 되니 이런 경우들은 없으신지요 . ?
이런 문제는 보통들 어떻게 극복들을 하시는지요 ..
요즘은 추세가 미드컴팩으로 바꿔가고 심지어는 스텐다드를 쓰시는분들도 많으신것 같은데
저에게는 컴팩트도 아직은 많이 버거운가봅니다.
스프라켓을 좀 바꿔보는것도 고민중입니다만 이게 근본적인 해결이 될수 있을지 .....
충고나 혹시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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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크빛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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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분나래
그 부분은 반대로 쓰신듯 하네요 ㅎㅎ
15-17-19T쪽으로 가는걸 얘기하신듯 -
휑하니
수정했어요 착각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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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리도리
앞 아우터 50T 일 때 뒤쪽 스프라켓 몇 T에 놓으시는게 가장 편하시던가요?
글로 봐서는 21T로 보이는데요 21T 인가요 19T인가요? ^^ -
뿌닝
21입니다 14나15 정도 되야 그나마 아웃터에 스프라켓이 평행해지는것같던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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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자
맞습니다. 제가 로드차에 미드컴팩 크랭크에 12-25T 스프로켓을 쓰는 이유가 바로 이거죠.
(저는 90% 가량 평지 라이딩만 하는지라)
조만간 미드컴팩 크랭크 구성을 바꿀 예정이구요~ ^^ -
마음새
최대한 평행을 이룰 이유는 없구요,
앞체인링이 이너라면 뒷 스프로켓 아우터쪽 2개,
앞체인링이 아우터라면 뒷 스프로켓 이너쪽 2개는
안거신다고 생각하시고 타시면 체인에 크게 무리 없습니다 ^^
그리고 체력 업그레이드는 스쿼트, 계단오르기, 플랭크 등의 지상 운동을 병행하시길 권유드려 봅니다. -
어리버리
11-28T 짜리가 21T에서 한 단 낮추면 23T가 되고 한 단 올리면 19T가 되죠. 그때문에 변속에 상당히 부담스러우실거 같은데요.
90RPM 유지하신다면, 앞 이너 34T에 14T 스프로켓 거시면 50-21 하고 비슷한 속도입니다.
여기서 13T 거시는걸 연습하시구요. 13T가 익숙해 시지면 50-19조합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말씀드려봤습니다) -
꼬꼬마
네 다음에 탈때 주의깊게 함 해볼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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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송
대단한 내공이시네요 나중에 다시한번 정독을 해봐야겠네요
그런데 저도 컴팩트체인링과 11~28t를 액셀로 각기아비를 계산해보니 중복되는게 많더군요
문제는 제가 체인링 아웃터이든 이너이든간에 스프라켓과 평행하지못하고 자꾸 대각선으로 체인이 놓일수밖에 없어서요
그것을 가급적최대한 평행하도록 하고싶은데 체력업글외에 그닥 방법이 없는듯해서 여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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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본문에 쓰신 내용이 잘못되어있는거 같습니다.
케이던스 90에 아우터에 평지 14,15티 스프라켓이면 굇수인데, 약간 경사나오면 13,14티를 쓰고, 심하면 12티라니요...12티쓰면 거의 풀 아우터인데 트리밍이 될리가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