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테그라 6800 11단 구동계를 구하려고 하는데요제가 176cm 인심 84cm인데
크랭크 암길이 170mm, 톱니수는 50-34T 스프라킷은 11-28T 로 추천받았습니다.
받드시 이 규격으로만 타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조금 달라져도 되나요?장터에서 구하려 하다보니 규격이 딱 맞아떨어지기가 쉽지는 않네요 ^^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_^
댓글 10
-
렁찬
-
라이브라
자세하고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크랭크 (53-39, 170mm)
스프라켓 12-25
이건 어떤가요?
암길이 170 아니면 172.5 던데 무슨 장단점이 있죠?
평지와 업힐에 장단점이 있는건가요?^^ -
샤인
53-39면 스탠다드인데, 높은 기어비는 별로 쓸일이 없을겁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컴팩트를 선호하고요.
크랭크는 길면 밟는 힘이 덜 들어가지만 회전반경이 커져서 맨 위로 올라올때 무릎이 많이 올라오고... 어쩌고 하지만, 사실 전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인적인 이유때문에 짧은걸 선호합니다.
스프라켓은 뭐 다 무난합니다.ㅎㅎ
전 개인적으로 12-25에 컴팩트체인링을 선호합니다~ -
다흰
너무 어렵네요 ㅠㅠ
11-28 vs 12-25는 무슨 차이인지요?
한번만 더 부탁드려요 ^^ -
계획자
11-28은 이빨이 11-12-13-14-15-17-19-21-23-25-28이고
12-25는 이빨이 12-13-14-15-16-17-18-19-21-23-25으로 되어있죠.
11-28의 최대 이빨수가 12-25의 최대 이빨수에 비해 많아 업힐이나 강한 역풍에 더 강하겠고요.
11-28의 최소 이빨수가 12-25의 최소 이빨수에 비해 적어 더 높은 기어비가 가능하므로 최대 속도(엔진이 받혀준다는 가정하에...)가 빨라지겠지요.
대신 12-25의 이빨 간 -
우솔
이제 조금 이해가 되네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
풋내
기어비를 이해하시면 좀 수월한데요
기어비=크랭크 톱니수 / 스프라켓 톱니수 고 다시말하면 페달한바퀴 돌렸을때 뒷바퀴회전수입니다
기어비가 낮을수록 저속주행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최저기어비가 낮을수록 오르막에 수월해집니다
스프라켓은 11-28T같이 최소T수-최대T수로 표시하고 중간T수는 카세트 조합에 따라 달라요
11-28T는 11-12-13-14-15-17-19-21-23-25-28 이고
12-25T는 12-13-14-15-16-17-18-19-21-2 -
아유미
주행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평지 주행 위주라면 11-25가 좋고 업힐 위주라면 11-32도 있고 평지랑 업힐 올라운드 타입이면 11-28로! 많은 사람들이 50-34 11-28을 선호하죠
-
로와
다비다비 님때문에 상세한 이해 그리고 지현이아버님덕분에 마무리~^^
그럼 제가 아직 초보이니
170에 50-34 11-28 로 가겠습니다.
그런데 장터에는 이 구성이 잘 안나오네요.
구동계 업글하려 하는데...ㅠㅠ -
무크
11-28은 많이 쓰셔서 자주 나올텐데, 컴팩트 체인링이 좀 구하기 귀찮으실거에요.ㅠㅠ
딱 맞출 필욘 없습니다.
1. 암길이... 길이에 따라 장단점이 있습니다. 주행 성능상에는 크게 차이 없다는 실험 결과가 있으니 편한걸로 고르시면 됩니다.
2. 컴팩트 체인링인데, 아마추어에게는 이게 더 맞는거 같습니다. 스탠다드는 안쓰는 기어비가 너무 많아서;;
3. 스프라켓은 무난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거중에 하나 아닌가 싶네요. 최소 코그를 12로 하셔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가장 높은 기어비는 사용할일이 거의 없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