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전거 중고로 사서 탄지 딱 1년째 정비 후 고민이 생기네요
기종 : 자이언트 xtc1 2011 년식
브렉 : 일럭셔5
앞크랭크 : slx 3단
뒷드 : xt 9단
뒷소프라켓 : slx
체인 : slx
등급의 위와 같구요
정비는 앞브렉 잡으면 덜덜덜, 뒷브렉잡으면 끼익~~~
패달링할때 소음 좀 있어서 집앞 샵에 갔습니다.
중고 구입후 피팅받으로 간이후 첨이네요...
일단 브렉
사장님 일럭스에 대한 욕을 한바가지 하시고 자신없지만 잡아본답니다.
앞브렉은 패드 완전 마모로 교체, 뒷브렉도 패드 이참에 같이 갈자길래 5만원에 교체완료
교체하고 소음 쏵~ 사라짐. 넘 감사해용 ^^
문제는 패달링시 소음입니다.
처음 체인길이 재는 기구로 재니 1.0이상 오차발생... 갈아야 한답니다. 저도 갈아야죠 하고
1. xtr급 9단으로 교체(5만원) -컥 타보니 철컹철컹 패달에 힘주면 체인 넘어타는 소리가 납니다.
같은 시마노제품 slx - xtr 상관없겠지요? 무식한 질문임...^^;;
2. 사장님 뒷드 변속케이블과 하우징교체(1.5만원) (한번도 교체한적 없음) - 똑같습니다.
3. 사장님 자전거 뒷바퀴 장착후 테스트 소리안남... 근데 사장님이 제자전거 테스트 할때도 소리 잘 안남...
전 기어비 3*9로 출발하고 좀 밟습니다.... 사장님은 좀 스무스하게 타서 그런듯...
사장님 바퀴끼우고 전 테스트 안해 봤지만 사장님 왈
아무래도 소프라켓 마모로 체인 새거 들어가니까 합이 안맞아서 그런거 같다고 소프라켓 갈잡니다.
소프라켓 가는데 8만원... 별 생각없이 갔는데 수리비 20만원 드니 완전 멘붕...ㅜㅜ
제가 생각할때 체인갈고 그런거 같은데요...
사장님 체인교체할때 보니 기존건 빼서 바로 버리시고 새체인은 그냥 길이 맞춰서 세팅하더라구요
전문 메카닉이시니 그러려니했는데... 체인길이 딱 보면 나오는건가요?
암튼 소프라켓 주문해 놓고 왔는데 소프라켓 갈아도 그러면 우째해야하지요?
고수님들 보시기에 소프라켓 가는게 정답일까요?
앞드도 하우징이랑 변속케이블 갈고 세팅 새로 해야할것 같다던디...이거머 진짜 구동계 다 바꾸는건 아닌지...ㅜㅠ
그리구 별도로 전 앞드 3단 많이 사용합니다. 사장님 왜 그리 타냐고 저보고 머라하심...ㅜㅜ
전 잔차 도로만 타고 자출3년차인데... 3*9 기어비로 보통 다니거던요... 물론 출발할때는 2*8 정도로...
근디 2*9로 타면 패달링 넘 빡세요... rpm 넘 빨라져서... 평속은 20~24키로 정도입니다...
아 글 기네요... 죄송합니다.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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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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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도
넵 결론은 지금 소프라켓 갈아야 겠군요... 크랭크라도 살릴려면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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돋가이
넵 2*9로 타겠습니다... 차도는 33정도 달리는데... 그때만 쓰야것습니당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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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많이 사용하는 단수의 스프라켓만 교환해도 됩니다..3*9를 주로 사용한다면 완전 토크페달링으로 다닌다는건데 무릎에 무리가 안가시나요..? 저는 3*9도 잘 안쓰는데..3*10은 써본적도 없어요..주로 2*8~10정도 사용하고 뒷바람에서야 3단으로 올리고 3*7.8을 사용합니다..그이상은 케이던스 유지가 어렵거든요..2*8에서 25km/h이상..2*9에서 28km/h이상..2*10에서 30km/h이상..3*7에서 30km/h이상..3*8이면 32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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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나야
네 그래서 제무릎이...요즘 안좋아요...^^;; 앞으로 2*8정도로 다녀야 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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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라
체인과 체인링, 크랭크의 문제인듯.. 그 문제의 주범은 과도한 토크로 발생하죠.. 시간이 지나도 자연적으로 발생하구요.. 근데 글쓴이님께서 3*9 혹은 2*8로 타신다고 하시니.. 과도한 토크가 주범인 것 같습니다.. rpm은 빡쎄더라도 90rpm 정도가 좋구요.. 그래야 무릎에도 무리 안 가고 매끈한 다리가 만들어집니다...너무 과도한 토크로 타시면 무릎, 체인, 체인링, 스프라켓 모두 안 좋습니다.. 스무스하게 타세요.. 한 2*7 정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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좍좍
평속 20-25면 2*9로 다니시는게 맞구요. 중급이상이면 3*9가 맞습니다. 30-32정도 나오지요.
그리고 정비관련해서 3*9로 타시면 체인에 토크가 많이걸려 체인이 전체적으로 늘어나기전에 일부 체인핀과 체인핀 사이의 간격이 벌어져 찌걱찌것하는 잡소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부품의 내구성을 고려하신다면 2*9가 님에게 맞습니다. -
슬아
근디 2*7로타면 엉덩이가 덜썩거려서요...ㅜㅜ 클릿사용중인데 케이던스가 없어 정확한 rpm은 모르겠으나 엉덩이 덜썩이면 90이상은 되는것 같아요...
고단기어로 타시면서 기어변속을 잘 하지 않고 타심 무릎에 무리가 갈수 있으니 조심하시고요. 체인마모시기를 가끔씩 확인하셔야 스프라켓까지 갈지 않게 되십니다.. 그 시기를 놓치게 되면 스프라켓까지 갈게 된답니다.. 체인, 스프라켓을 오래 쓰시고 싶으시면 케이던스로 타시는게 좋습니다.. 체인은 체인 체커기를 하나 사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