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아우터 체인링을 잘 쓰진 않지만 가끔 변속하면 잘됬는데, 오늘 갑자기 안되더라고요. 제가 건드린건 앞드레일러 케이블 끝부분 선처리 되있는 부분이 페달이랑 마찰하면서 소음이 나서 그것만 안쪽으로 갈무리 했을뿐인데 말이죠... 자가정비 하려고 살펴보니 그 선처리 하려고 찝어놓은 철사가 부러져있네요. 설마 이것 때문에 변속이 안됬던건 아닐테지요...?
어찌되었건 오키 선배님들의 글을 참고삼아 30분 넘게 열심히 만지작 만지작하면서 일단 변속은 되게 만들었습니다. 앞드레일러랑 체인이랑 간섭해서 소음 생기는 걸 잡는데 시간을 많이 썼네요. 그 결과 이너 체인링으로는 10단 모두 소음 없는데, 아우터는 스프라켓 가장 작은 10단에서 소음이 생깁니다. 사실 요거 하나 때문에 계속 나사 풀었다 조였다 했는데 쉽게 잡히지가 않네요.
사실 그렇게 높은 기어비 잘..이 아니라 써본적도 없고 쓸일도 있을까 싶지만 찜찜하네요.
그냥 무시하고 탈까요...?아니면이거 어떻게 좀 잡을 방법이 있나요?그것도 아니면 역시 샵을 가야하나요 ㅠㅠ
2022-04-29 09:09:32
아웃터-아웃터일때 앞드레일러가 체인에 간섭이 생긴다는거죠? 앞드레일러는 케이블을 당기면 아웃터쪽으로 이동합니다. 소음이 날때 와이어를 손으로 조금 당기면 드레일러가 조금 이동합니다. 그래서 소음이 없어진다면 h조절나사의 문제가 아니고 베럴을 조금 풀어(반시계방향)주면됩니다. 와이어를 손으로 조금 당겨봐서 드레일러가 움직이지 않고 여전히 드레일러 안쪽이 간섭되어 소음이 난다면 h나사가 조절이 잘못된겁니다. h나사는 아웃터쪽으로 드레일러가 이동하는 위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