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눈높이에 맞춰 수시로 바꿔주세요
* 삼원색 장난감을 보여주세요
01.삼원색을 보여준다. 생후 6개월이면 성인과 같은 정도로 명암의 대비를 파악할 수 있다. 빨강, 노랑 , 파랑 정도 채도가 높은 삼원색을 준비해서 하나씩 보여준다.
02.색이 있는 모빌을 달아준다. 모빌 중에는 모빌 자체의 구성이 여러 각도록 바라볼 수 있도록 된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모빌은 40도 각도가 적당하다.
*다양한 각도에서 시각 자극을 하세요
01.아이에게 익숙한 사람 인형을 보여준다. 아기에게 익순한 것이 사람의 얼굴이므로 봉제 완구를 주면서 자신과 닮은 모습을 확인시켜 준다.
02.도형을 보여준다. 기하학적인 모양을 좋아하는 신생아기를 지나면 선과 각이 정확한 도형을 알록달록한 색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다.
*엄마의 다양한 표정을 보여주세요
6개월이 되면 분노의 표정에 불쾌감을 표현하거나 회피하는 반응을 보인다. 아기를 달랠 때에는 놀란 얼굴을 보인 후에 웃는 얼굴로 안심시킨다.
01.감정을 나타내는 표정을 보여준다. 표정 대비로 인해 어린아이는 표정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게 된다. 생후 7개월 전후를 중심으로 음색과 얼굴 표정을 일치시켜 반응하므로 엄마의 감정을 표정으로 보여준다.
02.거울을 보며 따라 해본다. 6개월이 지나면 엄마가 입을 크게 벌리는 것을 보고 비슷하게 따라하는 등, 흉내를 내기 시작한다.
*장난감을 통해 몸을 움직이게 하세요
01.장난감을 아이 키에 맞춰둔다. 장난감이나 용품을 아이의 키에 맞춰 둔다. 장난감이나 용품을 키에 맞춰 담아주고 직접 열어보고 확인하게 한다.
02.그림책을 보여준다. 내용보다는 페이지 가득 그림이 나와 있는 그림책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입에 넣어도 안전할 수 있도록 촉감 그림책을 보여주면 안전하게 시각자극을 시킬 수 있어 좋다.
@6~12개월 시각발달에 좋은 놀이법
=엄마와 세상 구경하기
아기를 안고 집안의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이건 액자란다. 그림이 참 멋있지?산이 그려져 있네?하면서 집안 소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면서 생활 속에서 시각을 자극한다.
=손수건으로 하는 까꿍 놀이
손수건으로 엄마의 얼굴을 가렸다가 아기한테 엄마의 얼굴을 보여주면서 까꿍해주거나, 반대로 아기의 얼굴을 가렸다가 수건을 치우면서 까꿍이라고 말하며 놀이를 한다.
=공중에서 내려다 보기
아기를 번쩍 안아 올린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바닥에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와는 또 다른 시야를 경험하게 되고, 다양한 시각변화를 알게 된다.
=컵 속에 숨은 장난감 찾기
엄마가 아기 앞에서 장난감을 컵 안에 감춘다. 감춰져 있는 컵을 보여주면서, 장난감이 어디로 갔을까?라고 말하며 아기가 직접 컵을 뒤집어서 찾도록 한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담아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