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 쑤탓 Wat Suthat & 싸오 칭 차 Sao Chin Cha
왓 쑤탓은 태국의 주요 여섯 개 사원 중의 하나다. 라마 1세 때인 1807년에 만들기 시작해 라마 3세 때에 완공됐다. 본당에 해당하는 위한은 2단 기둥으로 방콕에 있는 사원 중에 가장 높다고 한다. 내부에는 8m 높이의 석가모니 불상Phra Sri Sakyamuni Budha이 안치돼 있다. 14세기에 쑤코타이에서 만들어진 불상으로 아유타야에 있는 왓 마하탓Wat Mahathat에서 옮겨왔다. 본당의 문을 조각한 사람은 라마 2세로 그의 신앙심을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
사원 경내에는 작은 조각 전시실을 방불케 할 정도로 다양한 동상들이 세워져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사원 내부 벽을 둘러 안치해 놓은 156개의 불상. 그밖에 경내에는 라마 1세 때 중국에서 가져온 미국 항해사 석상, 중국학자들 석상과 8개의 6각형 중국 탑 등이 있다.
싸오 칭 차는 왓 쑤탓 입구에 있는 문처럼 생긴 붉은 색의 기둥이다. 창조와 파괴의 신인 시바Shiva를 맞이하기 위한 행사를 하던 곳으로, 대형 그네Giant Swing란 뜻의 싸오 칭 차로 불린다.
힌두교의 브라만 행사로 짜끄리 왕조 때는 매년 음력 2월에 행사가 개최됐다. 그네에는 4명의 남자가 한 조가 돼 그네 옆 25m 높이의 대나무 기둥에 매달아 놓은 금 동전 주머니를 잡는 게임을 했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면서 라마 7세 이후인 1930년대부터 사용이 금지됐다. 현재 싸오 칭 차에는 그네 틀만 남아있고 그네를 타기 위해 만든 대형 널빤지는 없어졌다.
싸오 칭 차 왼쪽 거리에는 불교 용품을 판매하는 업소들이 밀집해 있다. 대형 불상부터 스님들이 사용하는 용품까지 불교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구입할 수 있다.
찾아가기 민주기념탑에서 도보로 10분
주소 Thanon Bamrung Muang
관람시간 09:00~17:00
요금 20B
출처 : 태국관광청 http://www.visitthailand.or.kr/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