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브레이크 제동력이 약하다고 하는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후드를 잡고 브레이크를 잡는다
2. 드롭바를 잡고 브레이크를 잡는다.
두가지로 나뉘어 질텐데요.
후드를 잡았을때 구조상 당연히 제동력이 약할수 밖에 없잖아요.
드롭바를 잡았을때는 대부분의 브레이크가 칼브레이크 되고요.
여기서 이해가 안가는건 과연 브레이크를 업그레이드 했을때 제동력의 차이가 크게 생기냐 인데요.
위에 말했다시피 드롭바 브레이킹의 경우 가격에 상관없이(철티비 일지라도) 제동력은 부족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후드를 잡고 브레이킹시에 고가의 제품으로 갈수록 성능차이가 확연히 느껴질 정도로 차이가 나나요?
사실 로드는 처음타는데 브레이크가 적응이 잘 안되더라고요.
손바닥이 아프고 힘도 잘 안들어 가고요.
그래도 타다보니 적응은 되는데 위에 말한거와 같이 제푼군에 따라 차이가 난다면 바꿔볼 생각도 있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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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1여운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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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분
답변 감사합니다. 일단 좀 더 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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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자민
후드를 잡던 드롭바를 잡던 두가지 모두 제동력이 좋아집니다.
다운힐에서 브레이크를 잡아도 밀리는경우가 있는데
좋은 브레이크일수록 밀리지않습니다.
저렴한 브레이크는 브레이크잡으면 아구가 아픕니다. 강하게 잡아야 제동이 되기때문이죠
좋은 브레이크는 적은힘으로 강한 제동력을 줍니다.
살짝 잡아도 제동이 되기때문에 편합니다.
브레이크는 좋은거 쓰는걸 추천합니다. -
연연두
답변 감사합니다. 드롭바의 경우 제동력은 이만하면 됐다라는 느낌이 와서요. 다운은 생각못했네요. 그이유로 손이 아프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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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틱
확실히! 차이납니다.
머 상대적인 차이겠지요.
시마노 신형라인인 5800, 6800, 9000의 브레이크는 듀얼피봇구조로 되어있어서 제동력이 상당히 좋아졌죠.
제생각에 제동력이란, 브레이킹시 레버잡는 힘대비 멈추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제동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크게 3가지
1. 브레이크 패드
2. 브레이크 암
3. 브레이크 케이블
이라고 생각합니다.
패드나 브레이크암은 105 이상이면 제동력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보구요. 케이블은 상급일수록 케 -
모든
답변 감사합니다. 부드러움이라.. 좋은차 한번 타봐야 감이 올듯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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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
튜닝과 세팅하기에 달렸습니다. 싸구려 싱글피봇 캘리퍼 브레이크로도 앞으로 날라갈 정도의 제동력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후드보다는 드롭을 잡고 레버 당기는 것이 훨씬 제동력이 강합니다. 후드 포지션에서의 브레이킹은 구조상의 약점입니다. 악력운동을 별로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머지는 다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플랫바에 플랫바용 캘리퍼 브레이크레버를 쓰면 제동력이 드롭잡고 당기는 수준이 나옵니다. 싸구려 부품만 써도요.
일단 패드를 바꾸고 림과 패드 사이 -
가론
답변 감사합니다. 후드 브레이킹은 구조상 어쩔수 없나 봅니다. 세팅을 더 확실히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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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즈
케이블 겉선이 덜 꺽이게 해야되는데 바테잎 안쪽으로 들어가니 90도로 꺽이는 부분이 나와서 저항이 늘어나죠. 이것도 구조적인 문제점입니다.
폴리머 속선은 너무 비싸고 테프론 코팅 속선을 써보세요. -
외솔
넵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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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 해 보기도 전에 업그레이드 한다고 달라지는건 통장 잔고밖에 없습니다.
성능차이 없습니다. 무게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단순 대가리는 같다고 보시면 되고 정말 차이를 원하시면 브레이크 라인을 바꿔주시면 조금더 부드러워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