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 K5 2.4 GDI
도로: 시내주행 50% / 고속도로 50%
운전스타일 : 차없을 경우 풀악셀
엔진오일 : TORCO SR-5 씬세틱 Racing 5W30 (미국)
구입처 : 유진상사
주행거리도 5000km 넘었고 추석 연휴도 있고 해서 일주일을 인터넷 뒤져보고 고민한 끝에 토코를 선택했습니다. 아직사용 초기이고 제가 다른 합성유 써보지도 않았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이전에 타던 EF소나타는 광유만 넣었습니다.
게시판에도 있지만 2000km에서 순정유 갈고 3000km 정도 운행했습니다. 그런데 제 운전스타일과 너무 맞지 않더군요.. 2500 ~ 3000RPM 부근에서 상승속도가 지연되고 특히 3000RPM에서 차체가 떨릴정도로 부밍음이 심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각종 후기 뒤져보고 고민한 끝에 SR-5를 선택했습니다. 유진에서 월요일에 퀵으로 급하게 주문했는데 2.4는 4.5리터라고 메뉴얼에 나와있어 1리터짜리 5통 주문했습니다. 공단에 자주가는 공업사가서 약 1시간 가량 걸려 교체 했네요..
1. 장점
-속도지연없음: 순정유 사용시 80 ~ 160km까지 상승속도가 천천히 올라가던 현상이 없어졌습니다.. 악셀 리스폰스가 굉장히
빨라졌습니다.
- 엔진소음 감소 : 3000RPM이상에서 엔진소리가 현저히 줄었네요.. 순정유 사용시 고 RPM에서 소음이 상당했는데 소리가 부
드러워지고 적어졌습니다.
- 가속성능 증가 : 악셀 리스폰스가 빨라졌다고 했는데 가속력이 현저히 증가했습니다. 악셀 반응이 상당히 안 좋았는데, 이를
테면 악셀 반응이 1초 정도 늦다고 해야할까.. 오일 교체하고 반응이 바로 옵니다.
2. 단점
- 오일 교환시기 짧음 : PAO + 에스테르 기유 혼합유입니다. 합성유에 대한 지식이 조금 있으신분은 아시겠지만 에스테르 기유
는 식물성이라 교환시기가 짧습니다. 합성유 선택시 모툴 300V에서 토코로 바뀐 가장 큰 이유입니다. 모툴
300V도 고속운전스타일에 좋다고 하는데 에스테르 기유가 주라서 3000km 넘어가면 엔진반응이 팍팍 떨어진
다네요 .. 가격은 모툴이 좀더 비싸구요.. 토코는권장 교환주기가 8000km입니다.
3. 주행기
오늘 음성 ~ 서평택(제천)간 고속도로에서 풀악셀 시도했습니다. 정말 리미트 210km 더군요.. 6단 5000RPM에서 더 이상 안올라갑니다. 속도가 더 올라갈경우 브레이크가 밟히는 듯한 뒤로 밀리는 느낌이 납니다.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더군요.. 제로백은느낌으로 2초정도 빨라진거 같습니다.속도 지연이 없으니200km까지 시원하게 올라가줍니다.210km에서도 핸들떨림은 없었고 엔진 소음은 확 줄었습니다. 엔진 소음만 들으면속도가 믿겨지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고속에서의 노면 소음과 풍절음은 장난이 아닙니다.아직언더코팅과 지바트에서 다이아몬드 글로스 코팅만 했는데 조만간 방음까지 해야할 것 같습니다. 바퀴도 바꿔야 할 듯한데 전 미쉐린 추천합니다.전에 타던 EF도 미쉐린끼고 다녔는데 한국이나 금호보다 노면 소음이 확 줄었습니다. 트레드 형태때문인지 재질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비싼값을 하더군요. 단 미쉐린은타이어 압이 높으니 국산 일반 타이어처럼 25 PSI로 다니시면소음도 장난아니고 바퀴 빠질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권장압력은 타이어옆면에 나와있으니 검색해보시면 잘 나와있습니다.
저도 합성유 고를때 모툴, 프로피카, 아집, 아랄, 라베놀등등 수많은 제품을 두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정숙성을 좋아하시는 분이시거나 오래타기 위해서 합성유를 사용하시기 원한다면 아집이나 아랄, 라베놀등 PAO계열 합성유를 선택하시는게 맞고요 특히 리퀴몰리 롱타임계열은 20,000km까지 주행거리를 권장하더군요.. 산이 없는 유럽에서는 30,000 ~ 50,000까지도 사용한답니다. 엔진오일 선택시 자신의 운전 취향이나 정숙성등을 골라서 선택하는게 맞고 주관적이라 사람과 차에 따라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유진상사 가시면 오일별로 후기가 상당히 많으니 자신에게 맞는 오일을 선택하셔서 쓰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자주 갈아준다고 좋은게 아니라 좋은 오일을 잘 선택하여 쓰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광유만 쓰실경우
슬러지 발생이 심해 플러싱도 자주 해줘야 합니다. 좋은 합성유는 슬러지 발생도 적을 뿐더러 첨가물이 엔진세척까지 겸해서 오래 탈 수 있도록 해주니, 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이라도 싸구려 광유보다 kixx PAO 합성유라도 써보시길 추천합니다.
이상 허접한 사용기였습니다.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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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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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애교
저도 운전은 오래했지만 합성유나 튜닝은 차 바꾸면서 하게 되서 초짜나 마찬가지에요.. 공부 많이 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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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아! 한가지질문드릴게요~차나오고몇키로정도뛰고엔진오일가는게좋을까요? 나오자마자바로갈아버리는건아까울것같고.. 그리고위에서말씀하신PAO계열오일의가격은대략어느정도인지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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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갈자리
저 같은 경우 2000km에서 쿠폰으로 순정유 갈고 5000km에서 합성유로 두번 갈았어요.. 2000km에서 간 이유는 길들이기 하면서 나온 찌꺼기 제거하기 위해서였고, 순정유가 반응도 느리고 이건 아니다 싶어 때마침 5000km가 넘어서 갈아버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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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kolade
우와~~전문가이신거같아요^^ ㅎㅎ 차를사랑하시는 향기가 풀풀~!!
잘읽고 갑니다~~!! -
재찬
ㅎㅎ 저도 공부 많이 했어요.. ^^ 차는 잘 타는거 보다 알고 타야 오래가드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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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루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합성유로 갈까 걍 광유로 쓸가 고민이 많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전 쿠폰 가지고 에어필터만 받아오고 1000K부터 걍 합성유로 갈생각입니다. 지바트에서 할예정이구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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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아
저도 토코 바꿀려고 하는데 저는 5W40으로 바꿀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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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
40은 소음이좀 심하다던데 자기 취향이니 타보고 아니다 싶으면 바꾸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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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
제가 알기론 40이 고속주행과 정숙성이라고 유진에서 그러던데요 30이 시내주행 가속성이라고 하던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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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글잘읽었습니다. 저같은초짜에게도충분히도움이되는글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