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집을 만기전에 내놨습니다. 그런데 계약하시는분이 3일만에 이사를 오신다고해서 제가 지하에 빈방으로 잠시 옮겼어요. 집구할때까지요. 물론 월세는 계산해서 드린다고했고. 보증금3000만원도 아직 안받은상태입니다. 원래 제방은 다른 사람이 입주해서 살고있구요.
집이구해져서 이사를 하려고 그쪽에 계약을했습니다. 5일에 이사하는걸로 하고 집주인에게 말했죠 입주날에 보증금을 넣어야하니까 보내달라고 그런데 집주인이 잠시 그돈을 딴데썼다고 10일날 이사를 하라고합니다 이래도되나요?
그리고 원래제방에제가 포인트벽지를 문에 붙였었어요 벽 한쪽에는 글귀스티커만 붙였구요 집이오래되고 주인분께서 직접 하얀샙으로페인트칠을 해 놔서 보기안좋았거든요. 그런데 제방에이사온분이 그 벽지를 때니까찐득찐득하다 고 페인트칠과 도배를 해달라고 했나봐요 집주인이 도배는 돈안받을테니 페인트문 칠하는값으로 인부랑 페인트값해서 30만원을 달래요... 그래서 살고계신분한테물어봤더니 도배는 집주인이 직접 한쪽면만해줬고 페인트는 봄에해준다고했데요
원래 처음입주하면 집주인쪽이 도배나이런거는 해주는게 맞지않나요? 제가 그비용을 드려야하나요? 그리고 저가격이 맞긴한가요?
그리고 제가 열쇠키에서 도어락으로 바꿨어요.제돈주고요 근데 도어락을 놓고가래요. 제가 그도어락을 지금거주하고있는사람이 사용한다그러 면 팔고. 아니면 다시 열쇠로 바꿔주고가면되는거아니예요? 사실 그냥 주고가려고했는데 문얘기듣고 생각이바꼈습니 다.
또 이사올때 보일러선이 밖에나와있었어요. 그게끊어져서 업자불러서 전선연결하고 쇠같은걸로 안보 이게 해놨거든요. 제돈주고요 그건 어떻게되는건가요? 때가도되나요?
처음이사올때부터 세면대물이 잘안내려갔었는데 그것도 제머리카락때문이라고 돈을 달래요 월세면 고장나거나그런거는 집주인이고쳐주는거아닌가요.
산지얼마안되서 갑자기 불이안들어와서 알아봤는데 오래되서 안에뭐가나간거라고 새로 갈아야한다그래서 그것도 제돈주고 새로갈았습니다 이건 또어떻게되나요?
이럴생각까지없었는데 확실히 이부분들이 법적으론 어떻 게되는지 알고싶어서요 도와주세요
와우 빙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