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모노라인 90%정도 감았다가 50%이하가 될때쯤에 카본으로 갈아탈려고 라인을 풀었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처음에는 백래쉬에 브레이크도 많이 걸어놓고 사용하다 라인이 차츰 줄어들수록 백래쉬도 확실히 덜해지니
자연스레 브레이크도 낮추게되고 그만큼 캐스팅하는데 여유가 생기니 비거리도 잘나오게 되드라구요.
스피닝은 확실히 라인 감긴양이 줄어들수록 비거리에 영향을 주는데 베이트는 구조상 그럴것 같지는 않은데 다른분들은 비거리가
줄어든다 하시드라구요. 제가 사용해볼때 비거리가 준다는 느낌은 없었던것 같기는한데 단지 라인이 줄어듬에 따라 백래쉬가
덜나서 그런거지 궁금해지네요.
다른분들은 비거리 차이나는거 느끼시나요?
차이난다면 카본감을때 밑줄 많이감고 80~90%스풀 채워놓고 사용하려고 합니다^^;;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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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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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와인
양이 적으면 비거리 떨어집니다~
이유는 예를 들어 8~90%감겼을대 1회전에 풀리는 라인이 60cm정도고 50% 감겼을때 풀리는게
55cm라고 가정하면(라인양이 적어질수록 스풀의 직경은 작아지므로 감기는 양이 적으니까) 캐스팅하고
채비가 착수될때까지 스풀이 50회전한다고 하면, 8~90%감긴 스풀은 30미터, 50%감긴건 27.5미터가
되죠? 단순계산만으로도 2.5미터의 비거리 감소가 있구요. 여기에 더해서 라인이 적으면 그만큼 스풀이
더 많이 돌게 되 -
도전중
감사합니다. 비거리 확보할려면 라인 많이 감고 백래쉬는 어떻게든 줄이는게 답이겠군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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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리
전별반차이도못느끼네여ㅋ장타길게나와봐야40정도라그냥그안에서해결하는타입인데스피닝도마찬가집니다ㅡ대략 베이트는50미터전후로감고 스피닝은70미터전후로감습니다그만큼감기는지덜감기는지는모르겠지만요ㅋㅋ확실한건라인이많이감겨있지않으면컨트롤은비교적쉬워집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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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코홀릭
아주 정확한답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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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내
저는 비거리랑은딴내용인데 라인을 새로감으니 잘않나던백러쉬가막나더라구요 적응하는건금방했지만서두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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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들램
카본라인의 경우 라인이 스풀에 자리잡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어떤분은 라인감고 스풀만 따끈한 물에 좀 담가놓으셔서 자리를 잡으시구요. 보통은 출조하기 삼사일 전에 미리 라인을 감아놓으시는게 백러시 방지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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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아! 그렇쿤요 어쩐지 카본라인으로 새로감고 담날바로 출조했었는데 한 1시간정도는 백러쉬많이나더라구요..ㅋㅋㅋ 좋은정보 하나 건졌네요 감사합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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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
비거리보다 더 중요한건 베어링에 무리가 생겨 수명이 짧아진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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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은
비거리 차이는 별로 못느끼겠구요...라인이 줄어 스플이 가벼워 지면 백레쉬나 정투 컨트롤은 확연히 좋아집니다.
그래서 많이 감지 않고 딱 60미터 정도 감아서 사용하는데.....
쉘로우 스플이 아니다 보니 코일링이 꼬불랑꼬불랑~
스피닝은 그와 다르죠? 너무 라인이 적으면 스플 마찰이 커져서 비거리가 줄고...100% 꽉 채움 라인을 마구 뱉죠..ㅋ
차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