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일러가 MTB가 탑풀방식이어서, MTB 드레일러를 계속이용햇으면 하고요,
가능하면 변속기(레버)도 그대로 사용했으면 합니다.
로드용 2단 크랭크를(사각비비방식) 사용 가능할까요?
장착시에 크랭크인지 크랭크암이 체인스테이에 걸린다는 얘기도 있고 해서요...
성공하신분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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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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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티
답변 감사드립니다. 드림케쳐님은 정말로 다양한 시도를 하시네요... ㅋ
안그래도 비비 스핀들 길이를 기존것 그대로 122.5로 할까? 고민하던 중이었는데...(113/118/122.5mm 중에서)
현재 MTB 크랭크가 48-38-28T이라 드레일러는 그대로 써도 될거 같습니다.
드레일러 셋팅은 2단을 트리밍으로 두고 1,3단을 쓰는게 나을지? 아니면 2,3단으로 셋팅하고 1단을 안쓸지?도 고민 중인데, 2단을 트리밍으로 하는게 좋다는 의견이 대부분 -
상큼한캔디
로드에 달려있던 110.5mm 스핀들을 끼웠는데, 풀아우터에서 드레일러에 미세하게 걸리네요...
118mm 로 바꾸려고 합니다.(체인라인이 3.75mm 바깥쪽으로 이동하는거겠죠?) 122.5mm 는 너무 과한거 같아서요... -
봄바람
사각비비 체결시 우측에 비비스페이서 2.5mm 정도 쓰면 체인라인 맞출 수 있다고 하네요...
VP-BC73 파는 쇼핑몰 미캐닉과 상담해보니 그렇습니다.
그냥 118mm 간다고 했는데, 스핀들길이는 짧을수록 힘전달에 유리하다고 하시네요. -
무들
철티비에 50-34t 2단 크랭크 달아본 적 있습니다. 사각방식이면 다는 거 자체야 뭐 끼우면 되는 거고
문제는 BB축 길이 입니다. 기존에 118~125mm 축이라면 크랭크가 너무 튀어나올 겁니다. 113mm로 바꿔야합니다.
앞드는 선런 48t 탑풀 쓰면 됩니다. mtb 42t용 앞드는 체인링 크기가 너무 차이나서 케이지 형상이 너무 많이 어긋납니다.
변속레버는 기존 시마노 mtb용 인덱스 3단 변속레버 그대로 사용했으며 앞드 한계조절나사로 2단 범위 -
당나귀
일단 기존 BB를 뜯지 말고 바꿀 크랭크부터 한번 끼워보세요. 체인라인이 최적화 상태는 아니더라도 쓸 수는 있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라면 113이냐 118이냐가 문제인데 크랭크에 따라 체인라인이 달라서(튀어나오는 정도가 달라서) 이건 확답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기억에 118을 문제없이 썼던 것 같기도 하고...현재 로드에는 113을 끼고 있습니다만.
2단을 트리밍으로 하는 게 되나요? 2단 크랭크나 3단 크랭크나 체인링 간 간격은 거의 비슷합니다 -
가을귀
그게 좀 계산이 간단하지 않은게 왼쪽/오른쪽 튀어나온 축 길이가 균일하게 길어지는 게 아닙니다.
왼쪽보다 오른쪽 드라이브 사이드 길이가 더 길어지든가 그렇거든요. 그리고 제조사에 따라서도 전체 길이는 같지만 좌/우 비율이 미세하게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들이 있기 때문에 옥타링크나 외장형식으로 바뀐 것이지요.
한번 제한테 있는 걸 재보고 다시 댓글을 달지요. -
난길
VP BC-73의 경우
110.5는 오른쪽 튀어나온 부분이 18mm
118mm는 23mm 네요. -
텃골돌샘터
아울러 사각비비는 새것일 경우 그리스 소량 칠하고 빡세게 잠궜다 뺐다를 몇번 반복하면 1mm 정도는 충분히 더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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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달항사탕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그냥 118mm로 해야할거 같습니다.
아파트내에 생활MTB의 프레임중심부~크랭크아우터를 재보니 5.5cm 정도 되네요...
현재 제MTB는 5cm 정도라...
세팅도 어렵고 드레일러도 그대로 사용할수 없습니다. 48T MTB크랭크를 달던지 48T이하 트댓글로드크랭크를 달던지 하시면 됩니다. 구하기가 어렵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