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이제 막 MTB의 세계에 입문하려 준비중인 아무것도 모르는 왕초보 입니다.제가 2015년식 스페셜라이즈드 크레이브를 구매하려 하는데요~구동계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질문 좀 드릴게요!먼저 제가 구매하려는 잔차 사양은 이렇게 됩니다.
프레임:Specialized M4 Premium Aluminum, XC 29er Geometry, fully butted w/ smooth welds, tapered headtube and seat tube, forged post-mount 160mm disc dropouts, replaceable alloy derailleur hanger
포크:RockShox XC30 TK 29, Solo Air spring, TurnKey damping w/ PopLoc remote lockout, tapered alloy steerer, 30mm alloy stanchions, external rebound adjust, size-specific 80mm/100mm travel
헤드셋:1-1/8 upper, 1-1/2 lower, Campy style, integrated sealed cartridge bearings
스템:Specialized, 3D forged alloy, 4-bolt, 6-degree rise, anti-corrosion hardware
핸들바:Specialized flat, 6061 double butted alloy, 9-degree backsweep, 31.8mm
그립:Specialized Body Geometry XC Contour, Kraton w/ gel, lock-on, closed end
앞 브레이크:Tektro Gemini Comp, hydraulic disc, resin/metallic pads, I-spec compatible
뒤 브레이크:Tektro Gemini Comp, hydraulic disc, resin/metallic pads, I-spec compatible
브레이크 레버:Tektro Gemini Comp, hydraulic, w/ reach adjust
앞 드레일러:SRAM X5, 2x10, high mount
뒤 드레일러:Shimano Deore Shadow Plus, 10-speed, SGS cage, direct mount
변속 레버:Shimano Deore, 10-speed Rapidfire Plus, SL type, I-spec
카세트/스프라켓:SRAM PG 1030, 10-speed, 11-36
체인:KMC X10L, 10-speed, reusable Missing Link
크랭크셋:Custom SRAM S-1255, 2 pc., 10-speed XC double, 104/64mm BCD spider
버텀 브라켓:SRAM GXP, 73mm
림:Specialized Stout XC SL, 29 disc, alloy double-wall, sleeve joint, 26mm inner width, 28/32h
앞 허브:Specialized Hi Lo disc, alloy, RCC bearing system, QR, 28h
뒤 허브:Specialized Hi Lo disc, alloy, RCC bearing system, QR, 32h
스포크:Stainless, 14g앞 타이어:Specialized Ground Control, 60TPI, 2Bliss Ready, folding bead, 29x2.1
뒤 타이어:Specialized Fast Trak Control, 60TPI, 2Bliss Ready, folding bead, 29x2.0
튜브:Standard, presta valve
안장:Body Geometry mountain, steel rails, 143mm
시트포스트:Alloy, 2-bolt, 12.5mm offset, 27.2mm, anti-corrosion hardware
시트 바인더:Alloy, 31.8mm보시는 바와 같이 이 잔차의 구동계는 스램x5와 시마노 데오레가 짬뽕으로 되어있습니다.이 사양에서 구동계를 풀 스램으로 바꾸고 싶어서 뒷드레일러를 스램x9로 바꾸려고 하는데요,변속레버도 스램으로 같이 바꿔줘야하는지요?만약 꼭 바꿔야 한다면 변속레버를 스램x5와 뒷드레일러는스램x9 이렇게 같이 세팅해도 되는지 궁금 합니다.스램 x7이랑 x9는 같이 세팅이 가능한걸로 알고있는데... x5도 x9이랑 같이 세팅 되나요?
정리하자면 변속레버와 앞드레일러를 스램x5로, 뒷드레일러는 스램x9로 이렇게 세팅이 가능할까요?된다면은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품이 있는지 궁금 합니다.어떻게 해야 좋을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두서없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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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말씀하신대로 세팅 가능합니다..
리어 쉬프터와 드레일러만 같은 회사 제품이면 호환되구요..
프론트 드레일러는 스램, 시마노 상관없이 호환 됩니다..
그런데요..변속이라는 것이 드레일러 보다는 쉬프터의 성능에 의해 좌우됩니다..
작업 하실때 추가로 필요한건 변속 케이블(속선) 정도입니다..
기존 속선을 재사용도 가능하나..작업하기 아주 힘드실 겁니다..
리어에 사용하던선을 잘라서 프론트에 사용하시고..리어는 새선으로 하시면 작업이 수월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