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한강자전거도로에서 추월도중 앞라이더와 평행이 된 상태에서 상대방의 과실로 사고가 난다면 누구에게 책임이 있나요?
실제로 겪을뻔한 사고라 갑자기 궁금해져서 올립니다.
저번주 주말에 한강자전거도로에서 타던중 제가자전거 한대를 추월해가는데 그 라이더를 아주 살짝 앞지른상태에서 그 픽시라이더가 갑자기 스키딩을 한건지 뒷바퀴가 도로밖으로 빠지면서 제쪽인 왼쪽으로 기우뚱 하더라고요...ㅜ
아 사고나는구나... 하는 생각에 막 욕도 나오고 했는데 다행히 그 사람이 중심 다시잡고 제자리 찾아가더군요.제 뒤에대고 죄송합니다 하길래 기분 좀 풀어져서 그대로 타고 집에 왔는데...만약 사고났으면 바로 뒤에 사람들도 있어서 대형으로 날뻔했습니다ㅠ이런경우는 누구의 책임인가요?추월을하다 앞 라이더와 평행이 되거나 평행보다 조금 넘어서도 아직 추월이 완료되지 않은것으로 보아 제 책임도 있는걸까요?그리고 이런 상상도 해봤는데요.위와 같은상황에서 옆 라이더 때문에 사고가나서제가 중앙선을 넘게되고 그로인해 마주오던 라이더와2차사고가 난다면 그건 또 책임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물론 이 경우엔 1차사고의 책임비율이 2차사고에도 적용될것같긴하지만요.-------------------------
휴... 픽시의 그 얇은 바퀴로 도로밖흙으로 바퀴가 빠졌는데도진짜 운좋게 중심잡던데 정말 그사람이나 저나 운이 정말좋아서 사고가 안난것 같네요ㅠ 뒤에서 추돌 / 중앙선 침범으로인한 충돌 / 측면추돌 / 추월시도중 앞사람의 갑작스런 선회로인한 추돌 등은 다 예상하고 다니는데...이런식으로 사고유발하는건 전혀 상상도 못해봐서 더 당황스러웠어요
댓글 10
-
겨울
-
바라
저도 그생각 해봣어요 ㅎㅎ 그런데 아무리생각해도 제가 추월을 한 행위가 그사람을 스키딩하도록 유발하지는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추월을 위험하게 하는 스타일이 아니거든요. 추월당하는 사람 전방 측면 반대차선 라이더 등 다 고려해서 장애물이 없으면 띵띵 울리고 앞라이더가 추월을 인지하면 넘어가요. 적어도 저 때는 스키딩을 할만한 외적요인이 한가지도 없었어요.
-
새얀
차기준으로 추월한 사람요
상대가 뭔든간에요
다만 상황에 따라 과실정도의 차이는 이겠지요
자전거도로는 기본적으로 1차로라서 추월한쪽에 책임이 가중되요 -
봄
이미 추월당하는 사람과 평행또는 앞질럿는데도 그렇다면... 위의경우는 추월때문에 사고난것도 아닌것같은데 좀 억울한면이 있겠네요
-
모두다
추월한사람의 주의가 필요하죠 그부분은
-
나로
추월이 책임
-
봄여우
사고랑은 상관이 없는것 같은데 저도 아직은 초보라 추월이 많이 서툴군요.
여성분들 보면 보통 경사로에서요. 보통 느리게 올라가시는데 빠른잔차가 치고 옆으로 지나가면 넘어지시는분들 몇분 본것 같네요.
어떤분은 제가 지나가겠습니다 하고 옆으로 천천히 추월중이었는데 그냥 그자리에서 멈춰버리시더군요. 위험을 경험했던 순간을 떠올리게 한것 같은 생각이 들어 미안한 마음이 들었네요.
제가 잘못이해한 것인지 픽시가 아니라 생활잔차나 미벨이 기우뚱해서 사고유 -
ComeOn
상당히 유사한 상황이긴한데 그런경우는 자전거에 익숙하지 않은분들이 그냥 불안한 마음에 기우뚱한거라서 당하는 제 느낌도 다르군요. 말씀하신 상황은 뭔가 제 책임이 더 큰 느낌이 들어요.
그런데 제가말한 위 상황은 픽시가 괜히 바퀴를 도로밖으로 빼버려서 난 상황이라 아무리 추월이라도 제 책임이 크다면 좀 납득이 안가긴하네요 ㅎㅎ 스키딩을 해서 속도를 줄이도록 제가 유도한것도 아니고 앞에 장애물이 있던것도 아니고 마주오던 다른 라이더가 있던것도 아니었어서요 -
윤비
스키딩 영상을 찾아봤는데 뒷바퀴가 좌측이나 우측으로 옮겨지는군요.
저라도 상당히 당황스러울것 같고 순간 욕이 튀어나올수도 있을것 같군요.
픽시라이더분의 불완전한 스키딩시도를 그분도 인지하셨기에 사과를 하신것 같군요.
브레이크를 잡았어야 하는 상황이었던것 같아요. -
한란
추월당했는데 잠시 좀 쉬어갈까나
뭐 그럴수도 있지 않을까요?
픽시를 안타서 스키딩으로 속도 줄이고 천천히 가는지는 모르겠는데 저도 주행중 추월당하면 김빠져서 별로 나가고 싶는 생각 안들더라구요.
이미 2~3번 추월 당했는데
님께서 추월을 히도 하셨고
그 픽시타는분은 천천히 갈 생각으로 스키딩을 시도하다가
바퀴가 옆으로 빠진거고
뭐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제일좋은건 당사자 얘기를 듣는것인데
그게 안되니 픽시 입장에서 생각해봤습니다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만약 추월하지 않았더라면 그 픽시 타는 사람이 도로밖으로 바퀴를 뺏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