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랭크와 소프라켓 이빨 개수 11-32T 이런게 있는데이 의미를 모르겠네요 제가아는건 톱니 개수라고 정도로 알고 있는데톱니 개수의 차이가 속도와 관련있다고 들었은것 같은데 톱니가 많고 적고을 장단점과 톱니 크 톱니 크기가 크고작고한 차이점이궁금하네요마지막으로 톱니 숫자-숫자 T 개념을 알고 싶습니다.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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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랄한그1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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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
크랭크 T가 클수록 회전당 많은 스프라켓 T를 돌릴수 있구요 반대로 스프라켓 T가 작을수록 T당 바퀴회전이 많아집니다. 당연히 그만큼 힘도 더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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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예
그러면 11-34T 앞에 숫자는 1단 뒤에있는숫자 마지막 단수 톱니개수의 의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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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리
크랭크에 50-34라 하면 아우터가 50 이너가 34구요. 스프라켓이 11-32라 하면 아우터가 11 맨안쪽이너가 32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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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
한 걸음 더 나아가자면 기어비란 개념이 필요합니다. 크랭크..정확히는 체인링과 스프라켓의 비율이 중요합니다. 체인링이 40t에 스프라켓이 20t인 것과 체인링이 20t에 스프라켓이 10t인 것은 기어비 면에서는 동일하지만 회전체의 무게가 전자기 훨씬 더 무거워지겠죠. 자신이 전혀 안쓰는 기어비를 없애고 자주 쓰는 기어비를 촘촘히 만들면 효율이 높아지지만 대부분 그냥 다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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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자리
기어비 = 체인이 위치한 체인링T수 / 스프라켓T수 (다시말하면 페달 1회전시 뒷바퀴 회전수)
기어비가 높을수록 고속주행에 적합하고
기어비가 낮을수록 저속주행에 적합합니다
최저기어비가 낮을수록 업힐이 더 수월해지고요
2022-05-06 17:26:57
백번에 말보다 한번 타보시는게 확실!
업힐과 최고속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