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프레임에 로드크랭크 붙여 보려다가 학을 떼이고
그냥mtb 크랭크로 업글하려는데요.(삽질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ㅎㅎ)
한번 혼나보니 이것도 살짝 겁이 나네요 ^^;;
그래서 확인차 질문 드리고 시도하려 합니다. 기존 크랭크가 사각 비비에 채결되는 크랭크였구요 bb 사이즈는 68 mm 였습니다.
할로우텍2 로드 크랭크로 업글시도하다 비비는 들어가는데 크랭크 암이 프레임에 닿더군요...
게다가 드레일러도 로드용이었는데 이것도 호환 불가..;;
아무튼 로드랑 mtb의 크랭크는Q 팩터가 달라서 그런거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스펙어디에도 Q 팩터 이야기는 찾을 수 없었는데, 엄청 중요한 거더군요 ㅜㅜ
게다가 간도 크게 비싼 105 크랭크 셋 신형을질러놓고 완전 퍼질러졌습니다. ㅠㅠ
그래서 mtb 크랭크의 Q 팩터는 모두 동일한 걸까 궁금해 집니다.
사각 비비에서 일체형 크랭크로 업글 시에 주의해야하는 점이 있을지요. 오키엔 눈팅만 하면서 이렇게 질문만 해댑니다.
너무너무 죄송하며, 답변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꾸벅.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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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사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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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네
똑같은 비비를 사용하는 mtb와 로드에서도 스페이서 갯수가 틀려집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68 70의 차이라 스페이서 1mm짜리 1개 3개의 차이로 기억합니다 -
핫파랑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데로 mtb 비비에는 기본적으로 3개의 스페이서가 제공되는데, 105 비비에는 아예 스페이서가 없더군요.. 그래서 크랭크 암과 프렘이 닿았다고 생각됩니다. 105 비비에 스페이서를 추가 할 수 있긴 한데, 그만큼 크랭크 축이 짧아져서 논 드라이브 쪽 크랭크 암의 체결이 약해지구요.. 체인라인과 드레일러에도 변수가 생기고... 골이 터졌습니다. 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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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기존 105 크랭크를 살릴 방법이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스페이서를 추가해서 암 사이의 거리를 조정해주면 될지. 여기에 mtb용 앞드레일러를 사용해도 될지..
체념하려니 미련이 너무 남네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