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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딸아이 성격이 좀 소극적인 편입니다.
지금 문화센터 오감발달과 트니트니 수업 받고 있는데요.
워낙 낯을 많이 가려서 또래들과 어울리게도 하고 다양한 활동도 할 수 있어서 다니고 있는데
문화센터 다닌지 1년이 다 되가는데도 아직도 선생님에 대한 낯을 가리고 활동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아
속이 답답합니다.

아이 기질은 타고 난다는데 저희 부부가 둘 다 적극적으로 하는 성격이 아니라서 아이에게 적극적인 모습을 바라지는 않지만 그래도 흐름에 맞춰서 해 줬으면 하는데 너무 안하니깐...ㅠ

오감발달은 15개월이 되던 봄부터 지금 겨울학기까지 1년 과정을 다니고 있는중이거든요.
일주일에 한번씩 똑깥은 선생님을 만나는데 왜 낯을 가릴까요...
다른 아이들은 음악에 맞춰 들썩들썩 춤도 추는데 우리 아이는 제 무릎에 앉아 선생님 바라보기만 합니다.
씨디가 있으니 집에와서 제가 몸을 흔들며 율동을 해도 아이는 바라만보고 관심도 없어요.
아이 성격이 활동적이지 않다보니 대근육을이용하는 활동은 좀 느린데 소근육 발달을 잘 되어 있답니다.
젓가락질, 가위질 이런건 잘해요. 수업시간에도 교구 활동을 할 때 개별적으로 나눠주어 엄마와 함께하는건 잘 하는데
그룹으로 3~4명씩 같이 하는 활동은 안하구요. 아휴~

트니트니 수업을 가을학기부터 듣고 있는데요.
오감발달은 대,소근육이 적절히 들어가 있는 활동이라 거부감없이 적응하려고 먼저 듣기 시작한거고,
트니트니는 오로지 대근육 활동 위주라 문센수업에 적응 좀 하고 하느라 가을학기부터 들었는데 이것도 뭐 마찬가지네요.
남자 선생님이라 그런지 첨엔 거부감이 심했는데 지금은 그 정도는 아니지만 선생님만 다가와도 몸을 움츠린다는...
항상 보면 40분 수업에 끝날때쯤에 조금 적응하는 듯 싶어요.
도장 찍어주고 비타민을 주어서 그런걸까요? 에효~
어떤날은 선생님과 포옹하고 오라 했더니 포옹하고 오더라구요. 그래서 아~ 이제 적응했구나 싶었는데 담주에 가면 또 똑같고... 그 날만 마음을 오픈한건지....

아무튼, 오늘 오감발달 수업 끝나고 아이 도장받고 오는데,
선생님왈, 오래 다녔는데도 적응 못하는 아이는 자기 수업 받은 아이들 중에 우리 아이가 최고 기록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웃으면서 말씀하셔서 저도 웃으면서 왔지만이런 얘기는 별로 듣기 좋지 않네요.
어떻게하면 아이가 활동을 잘 할 수 있을까요?
선생님한테 가서 활동교구 받아오는것도 혼자 못가고 엄마랑 같이 가서 받아오자고 하는 아이랍니다.
여름 학기 땐 혼자 앞에 나가는것까진 해서 조금씩 적응하는가 싶었는데 가을학기부터 또다시 엄마무릎에서 떠나질 않네요.

나중에 어린이집 다니면 좀 좋아질까요?
어린이집 보낸다고 억지로 떨어뜨려 놓고 오면 또 떨어지기 싫어서 얼마나 울까 상상하면 지금도 맘이 찢어집니다.

제 아이와 같은 소심한 성격이 아이가 좀 개선된 경험 있으신 분들 많은 조언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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