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글 올리고 나서 답변 주신 분들 말씀을 종합해보니 덴트는 철판을 펴는 것이어서, 부분도색이냐 전체 도색이냐로 구분해서 써야 함을 알았네요. 아래에서 덴트라 표현한 것은 부분도색이라 이해하고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이래저래 일진이 안좋은 날이가보네요.
2만키로 뛴 K5 하이브리드 구요. 플러싱하고 엔진오일 갈러 갔더니만 처음 갔던 곳에서 하브는 플러싱 어케하는지 모르겠다고ㅜㅜ
2만이면 아직 플러싱 필요없다고 하길래... 그럼 오일만 갈아달라하고 차 띄웠습니다. 차가 조금 들리는가 싶더니 우지지직....
하브는 아랫쪽이 플라스특 덮개로 싸여있는데 암것도 고이지 않고 그냥 올리니까 플라스틱 커버 부분부터 들리며 아작나는 소리가 나서 그냥 차 내려달라 해서 다른 곳으로 갔지요. 정비사분 시동을 걸고는 사이드도 안풀고 그냥 후진 시도... 결국 내리라 하고 제가 뺐네요.근처 다른 T스테이션 가서 플러싱까지 오일 다 갈고, 타이어 위치 교환했는데... 에어공구 연결해서 쓰는 호스의 커플링이 터지면서 호스가 휘휘힉~~ 한바탕 난리더라구요. 하마터면 차 옆에 서 있던 제가 맞을뻔 했는데 호스가 두 세번 바퀴 아랫쪽과 주위로 오가는가 싶다가 정비사분이 잡았구요.
나중에 보니 문짝이 아래 사진처럼 도장 밑까지 드러날 정도로 패여버렸네요. 길이는 약 5~7 mm 구요. ㅜㅜ
그곳도 판금, 도색까지 올 정비하는 곳인데 사장님이 일단 여기 저기 아는 사람들 통해서 덴트집에 물어보더라구요. 문짝 전체를 도색하면 스노우화이트펄은 색깔을 맞추기 어렸다고... 덴트로 하는게 낫다고 추천하더라구요. 저도 예전에 출고 직후 제 실수로 주차장 기둥에 긁고 덴트 깜쪽같이 했던 경험이 있어서 알았다 했습니다.
황당한건 여기 저기덴트집 연락처를 수소문하더니 두군데랑 통화하더군요.
참, 어이가 없었네요. 평소 거래하던 기술력 있고 믿을만한 덴트집과 직접 통화하는 것도 아니고 아니고, 다른 사람 가게에 전화해서 그 앞에 덴트집 전화번호좀 알려주라 하더니 전화통화를 하더라구요. 두 군데 모두 그렇게 전화통화를 하는데... 상당히 불쾌했어도 꾹 참았습니다.
결국사장님 왈, 가운데라 덴트는 안되고 문짝 전체를 도색해야 한다네요. 처음엔 덴트로 추천하더니, 이제와서 자기들 가게에서 그냥 올도색을 하는걸 추천... 그럼 비용이 어느정도냐했더니 소비자들에게 25만원을 받는답니다. 그런데 자기들이 작업을 하는거니까 그보다는 싸겠죠? 그러더라구요.
제 입장에선 전체 도색은 작업이 커져서 오히려 나중에 티가 날듯해서 저 역시 덴트를 원했기에, 그래서 제가 예전에 감쪽같이 작업했던 곳에 맡기는게 낫겠다 싶었습니다. 결국 25보다는 싼 값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곳을 나름대로 알아보겠다하고 왔습니다.
제가 예전 작업했던 곳에 전화했더니 그곳 사장님은 그냥 덴트로 얼마든지 할 수 있다네요. 공임은 봐야 알지만 18만원 정도 부르시더라구요. 문제는 그 덴트 집이 거리가 멀어서 그곳까지 왕복 기름값이 몇 만원은 나갈거구요.
내일 통화하기로 하고 저도 여기저기 알아보고 있는 중에, 작업자 분에게서 전화가 오더라구요. 다른데서 하면 자기 봉급에서 까지는것도 그렇고, 입장이 좀 곤란하다... 그러니 그냥 여기서 하는게 어떠냐... 전체 도색 하지 않고 부분 도색으로도 할 수 있다고 말도 바꾸고... 슬슬 화가 나더라구요. 사실 아까도 미안하다 말 한마디 안했던 것도 조금 불쾌했지만 참았는데, 리프트에서 차 빼는 것도 제 손으로 했구요... 그냥 작업자분도 손해날거 생각하니 속상해서 그러려니 참고 왔습니다. 저도 괜히 미안해서 마음이 안편하기도 했구요.작업자분 나이도 막내인듯 젊어보여서 정말이지 한참이나 어린 사촌동생 보는듯 했기 때문에 다 이해하고 좋게 왔습니다만...
미안하단 말 한마디 없이 자꾸 이게 좋다 저게 좋다 말을 바꾸고, 미안하지만 자기들 가게에서 그냥 해주면 좋겠다 등등... 믿음이 안가네요. 전체 도색을 하면 당연히 색깔이 정확히 맞지 않을것이고... 해서 저 역시 덴트를 하고 싶은데 그쪽에서는 자기들이 작업하면 재료비만 들어가면 되니까 그냥 전체 도색을 했으면 하더라구요.
처음엔 불쾌했던 내용들은 조금도 없이 그냥 올렸던 글인데, 나중에 전화 받고나니 불쾌했던 내용까지 추가로 썼습니다.
그냥 제가 믿을만한 곳으로 가서 덴트를 하는게 정답이겠죠?
운전석 뒷문 약간 각진 경계면 바로 윗쪽입니다. 덴트가 나을지, 전체 도색이 나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ㅠㅠ
늘 안운하시구요~~^^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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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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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elsTears
아.. 그런건가요? 덴트는 구겨진걸 그냥 펴주는거고, 도색까진건 어디까지나 도색과 열처리군요.
단 전체를 도색하느냐 부분 도색이냐를 구분하는거니까...
결국 저는 부분도색을 해서 작업을 최소화 하는게 더 낫겠네요. 근데 그쪽 T스테이션에서도 덴트와 전체도색으로 구분해서 말하더라구요. 어쨌든 고맙습니다~^^ -
파라
손상부위가 크지 않으니... 마음아프시겠지만 현금으로 보상받고 붓펜칠해서 타시는게 나을듯하네요...
보수용 도장은 절때 출고용 도장의 강도를 가질수 없어요...
저도 출고 한달만에 뒷휀다 해먹어서 판금도색했는데... 자세히 보면 티나요...
스화펄이시면 더 색상맞추기가 힘들어서 얼룩이 생긴거처럼 보일수도 있어요... -
베이비슈
저도 출고 한달만에 후진하다 주차장 기둥에 뒷 휀다 긁었거든요. 우그라진거 펴다보면 도색도 깨져서 다시 칠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곳 사장님만 유일하게 자신있게 색상 차이 안나게 해주겠다 확신하시더라구요. 믿음이 가서 맡겼는데 대만족이었구요.
오늘 난 상처는 크진 않은데 도장면 아래 철판까지 보일 정도로 상처가 깊어서 붓펜칠 만으론 안됩니다. 제가 차를 워낙 깔끔하게 관리하는지라... 저도 퍼샤인 ㅜㅜ
현금으로 보상받는것도 왠지 삥뜯는듯해서 찝찝하구 -
매1력적
색상만 잘 맞춘다면 부분도색해서 최대한 출고 도장 살리는게 좋으실거에요...
열처리를 잘해도 보수도장이 출고도장보다 스크래치에 약한거 같더라고요...
깔끔하게 수리 잘 되셨으면 좋겠어요^^ -
아메
원 도장이 최고져! 잘 아시는 분이네여 ㅎㅎ
라인에서 나오는 도장과 밖에서 재도장 하는건... 크리어도 차이가 있지만 열처리 온도에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도장을 잘하고 관리를 잘한다고해도 원도장은 따라올수가 없다는.... 강도는 말할것도없져 ㅎㅎ -
나로
원도장이 최고인건 알겠는데... 제 경우엔 부분도색이냐 전체도색이냐를 놓고 고민중이네요
크게 전체를 작업해서 색깔이 잘 안맞느니 그냥 부분도색으로 맞추는게 나을듯해서요. -
민트맛사탕
부분도색해도 처음에 표 안나는거 같은데.... 시간좀 지나면 가장자리 칠벗겨지면서 표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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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MeGo
흑흑 그렇군요.
그냥 덧칠이 아닌 퍼티 후, 열처리하면 가장자리 칠 안벗겨지는거 아닌가요?...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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