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 result, whatever, whenever gold standard of commonly held and shared meaning that might have lain beneath our words is scattered and lost.
(결과적으로 우리가 하는 말의 이면에 있어을수도 있는, 일반 사람들이 보통 갖고 있고 깊이 공유하고 있는 의미의 그 어떤 표준이라 하더라도 흩어져서 사라진다.-해설지 해석)
라는 문장인데 그냥 보면 whatever이겠거니 싶긴 한데 정확하게 설명하라면 이유를 모르겠네요; 해설에는 gold standard(표준이라는 뜻)를 수식하면서 lain beneath~ words에 이르기까지의 표현이 주어 역할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whatever이라 whatever이 되야 한다는데 무슨말인지 못알아 듣겠어요;
항상 뒷문장 완전 불완전 여부로 판단했었는데 문장이 좀 길어지니까 뭐가 뭔지 잘 모르겠네요;; 나름대로 고민해본결과 whatever이 복합관계 형용사로 쓰인것 같은데 그럼 왜 whenever은 안돼는데 whatever은 되는지 혹시 명쾌한 해설 해주실 고수님 계세요?? ㅠ 그리고 이거 해석도 굉장히 어눌하게 되있는것 같아서 많이 헷갈리네요.부탁드립니다!!!
2022-03-07 02:51:18
먼저 구조적으로...
whatevet 는 그것이 대명사든 형용사든
명사절과 부사절 모두 이끌수 있습니다.
그러나 whenever 는 부사절로만(standard english 기준) 쓰입니다.
때문에 문맥을 따지기 앞서 whatever 쪽으로 기울여지죠.
다음으로 문맥으로 확인해보면 정확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