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을 얻은 뒤 반드시 감사의 덧글을 남기고, 좋은 답변은 채택해 주시는 센스...
질문할 때 예의를 지키시기 바랍니다.(빨리... 고수분만..... 이런 식의 요구는 자제 바랍니다.)
질문 내용 :
시제일치의 예외가 있더라구요
1) 현재의 사실이나 습관을 나타낼 때
2) 보편적인 사실이나 불변의 진리를 나타낼 때
3) 조건이나 시간의 부사절에서 미래시제 대신 현재시제가 쓰일 때
4) 역사적 사실은 항상 과거시제로 나타낸다
5) 가정법
나머지는 다 이해가 되는데 가정법은 이해가 안되네요.
가정법 파트에있는 예문을 적어보면
1.If I were a bird, I would fly
종속절 were 과거,주절 would 과거시제일치의 원칙에 벗어나지않습니다.
(주절의 동사가 과거나 과거완료인 경우종속절의 동사는 과거나 과거완료가 되어야한다)
2.I wish I met more friends now.
주절 wish 현재, 종속절 met 과거 이것도 시제일치의 원칙에 벗어나지않습니다.
(주절의 동사가 현재, 미래, 현재완료, 미래완료인 경우 종속절의 동사는 12시제 모두 가능하다)
3.If she had been kind, she would not have been criticized.
주절 would 과거, 종속절 had been 과거완료 이것도 시제 일치의 원칙에 벗어나지않습니다.
(주절의 동사가 과거나 과거완료인 경우종속절의 동사는 과거나 과거완료가 되어야한다)
제가 무엇을 잘못알고있는건가요 ?
가정법이 왜 시제일치의 예외인가요? 위 예문들은 다 일치되는데요 ?
설명부탁드려요~
댓글 4
-
엄지
-
일본드립
혼합가정법이란게 있습니다 앞엔 if s +had +p.p, s+ 조동사의 과거+동원
게다가 미래 가정법을 보시면 시제일치에서 어법 구조상 조금씩 벗어납니다
게다가 가정법은 if 가정법만 있는게 아니라 엄청나게 많이 있고 거기에 따른 대응어구또한 많습니다
그런것들도 시제 일치에서 약간 벗어나죠
현대 영문법에선 미국인들도 가정법보다 직설법을 더 선호합니다 여러가지로 분류되어서 다양한 표현들이 있기에
그걸 다 설명할려면 한없이 길어질것같네요 ㅜㅜ -
새누
혼합가정법도 주절이 과거이고 종속절이 과거완료이니 시제가 일치에 원칙에 부합하는거 아닌가요?
-
아지랑이
혼합가정법의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시중에 나온 문법책에서는 단순한 표현으로 시제일치가 되도록 예문들이 꾸며져있지만 실제 다양한 쓰임들이 신문에서나 회화위주에도 시제일치의 예외적인 표현들도 많이 있습니다 시제part가 저역시 가장 헷갈리고 어렵게 생각되는 이유중의 하나입니다 워낙 예외적인 것들이 많아서요
아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