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휴양지-펑후澎湖(펑후국가풍경구)
펑후군도는 64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타이완의 서남쪽 공해상에 위치하고 있다. 때묻지 않은 청정해변과 태고적 신비를 간직한섬들은 풍부한 생태종의 서식과 더불어 기암괴석의 보고이며, 귀중한 문화유산과 역사유적지가 많은 곳이다. 더욱이 풍족한 양식어종과 각종 해산물은 군침도는 이곳 일품바다요리의 싱싱한 재료가 되고 있다. 이상적인 섬휴양지인 펑후는 사계절마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써 타이완 최고의 섬휴양지로 도약하고 있다. 펑후군도는 섬 전체가 해상스포츠와 수상레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왔다. 북쪽해안지역은 수상레저활동을 하기에 적합하도록 개발되었으며, 동쪽과 남쪽해안지역은 현무암의 기이한 절경을 관람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더욱이 펑후군도는 문석(文石)의 주산지로서 이탈리아를 제외하면 이곳이 세계 유일의 문석생산지이다.
자연생태의 보고-펑후
동아시아 철새들의 이주로에 위치한 펑후는 매년 1~4월 경이면 수많은 철새들의 날개짓으로 장관을 이룬다. 이곳은 제비갈매기의 최대 서식지이기도 하다. 또한 남쪽 바다의 마오위는 아시아 최대의 바다새 서식지로써 『바다새 보호구』로 지정되어 있으며, 왕안(望安)섬은 희귀종인 녹돌고래의 바다산란장이다. 펑후에서 가장 독특한 지형경관이라면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현무암의 원추들이다. 동해 쪽에는「펑후현무암자연보호구」가 있다.
교통편
타이베이, 타이쭝, 타이난, 지아이, 까오숑에서 비행기를 타고 펑후마공공항에서 내림, 섬 관광은 렌트카를 이용하면 편리함. 섬 일주 관광은 유람선을이용.
관광일정(2일관광)
코스1
-1일째: 마공(馬公)→펑구이(風櫃)→스리(蒔裡) →린터우공원(林投公園) →롱먼→베이랴오쿠이삐산(北寮奎壁山) →마공1박
-2일째: 통량구롱(通梁古榕)→콰하이대교(跨海大橋)→따이사원(大義宮)→고래동굴(鯨魚洞)→얼칸전통가옥(二崁古厝)→시위,시타이요새(西嶼西臺古堡)→위옹도등대(漁翁島燈塔)→마공공항
코스2
-1일째:마공→츠칸항구(赤崁碼頭)→북해[구포섬(姑婆嶼)→시엔지아오섬(險礁嶼)→지베이섬(吉貝嶼)]→지베이1박
- 2일째: 지베이→츠칸항구→펑후수족관→콰하이대교→샤오먼고래동굴(小門嶼鯨魚洞) → 얼칸전통가옥→시위시타이요새→위옹도등대→펑후시내(쭝양로, 쓰이엔징, 티엔허우궁) →마공→돌아옴
코스3
-1일째: 마공→펑후수족관→치터우친수이공원→통량구롱→콰하이대교→ 샤오먼고래동굴(小門嶼鯨魚洞)→얼칸전통가옥→위옹도등대→ 마공1박
- 2일째: 마공→남해【통판섬(桶盤嶼)→후징섬(虎井嶼)→왕안섬(望安嶼)→치메이섬(七美嶼)】→마공시내→ 마공공항→ 돌아옴
펑후(澎湖) - 요트.윈드서핑
환상의 펑후바다는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요트와 윈드서핑의 명소이다. 그 중에서도 마공시 서쪽 끝자락에 위치한 꽌인팅(觀音亭)해수욕장이 유명하다. 보통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가 바다레포츠 시즌으로 연일 시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또한 이곳에는 '윈드서핑훈련장'이 있으며, 매년 11경에는 관련협회주관으로 '윈드서핑경진대회'가 펼쳐진다.
☞관음정 국제관광 휴양지
관음정은 옛스럽고 소박한 곳이다. 관음정의 발밑에는 연중 사람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해수욕장이 넓게 펼쳐져 있어 여름에는 연례적으로 파도타기 대회가 이곳에서 개최되며, 조개를 줍는 아낙네의 모습과 석양으로 짙게 노을진 바다는 신이 솜씨인 양 가히 장관이다.
천후궁은 타이완에서 가장 오래된 마조사당(註: 마조는 타이완 전설속에 나오는 바다의 고기잡이 어선을 수호해 주는 바다의 여신)이 있다.
마공항 관광 서비스 지역은 관광정보센타 역할을 하며, 육로의 중심지로서 관광객들은 이곳에서 각종 관광정보와 교통, 숙박시설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평남수안활동 휴양지
시리해수욕장은 팽호군도 남쪽해안에 위치해 있다. 이곳의 깨끗한 백사장이 특히 유명하며, 관광객은 여기서 해수욕, 그리고 조개를 주울 수 있는 여유로운 곳이며, 쪽빛 하늘과 무척이나 어울려 보이는 남빛 바다는 마치 한폭의 그림같다.
풍궤리의 부근 해안은 모두 현무암의 주상절리로 이루어져 있어 해안동굴과 해구를 곳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쇄항은 팽호섬의 남쪽 끝에 위치해 있으며 팽남지역으로 가는 중요한 출입항구이다.
☞임투연해 휴양공원구
임투공원은 안조섬으로 유명하고 해안은 부드러운 모래로 이루어져 있다. 공원에는 보기드문 희귀한 나무와 야생화들이 만개해 군락을 이룬다. 국군묘지는 임투공원 서쪽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장엄한 비석이 우뚝 솟아 있다.
과엽촌은 마을 중앙에 과일 나무를 심어 놓은 것으로 유명하다.
용문은 해산물의 보고이다. 이곳에서 관광객들은 어부들이 고기잡이 하는 광경을 직접 볼 수 있다.
☞사항해양생태 세계활동구
사항은 옛스러운 작은 어촌이다. 그러나 매년 12월에서 이듬해 3월 경에는 돌고래가 돌아와 장사진을 이루는데, 귀엽고 영리한 돌고래가 앞바다에서 헤엄치며 돌아다니기 때문에 이국적인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다.
청라(청소라)는 팽호섬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하미과, 가보과 등 열대과일의 생산지로서 유명하다.
진해는 관광객들이 해산물을 직접 맛볼 수 있는 곳이다. 향후 해산물 양식센터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문 캠핑휴양지구
소문섬은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둥근 모양의 작은 섬이다. <공문의 진주>라고 불린다. 팽호의 인문과 지형적 특색을 집결해 놓은 곳이기 때문에 팽호섬의 축소판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적감은 북해를 출입하는 중요한 요도로 요트 부두를 건립할 계획이고 북리해를 둘러싸고 있으므로 관광휴양지 부두로 발전하고 있다. 그 밖에 철침과 금여해역은 어류자원이 풍부하다.
통양대용수는 이미 3백년이나 된 아주 우명한 고목이다. 강희 때 상선이 통양공문에서 조난을 당해 침몰했는데 용나무 씨가 남아 해안으로 떠내려와 마을 사람들이 사당 앞에 심었다
☞서대 고적관광구
서여서대는 광서 12년(서기 1886년)에 청연이 외구의 침략을 막기 위해서 대학 학사 이홍장에게 건축하라고 명령한 옛 성터다. 사방이 높은 담으로 둘러져 있고 담 안쪽을 돌로 단을 쌓았다.
이감촌에는 옛저택으로 유명하다. 진(陳)가가 백년 이상 살고 있으며 민남오락식 평방과 대들보를 조각하고 기둥에 그림을 그린 집들이 곳곳에 있다. 옛스럽고 소박한 저택이 비범한 예술적 가치를 드러내고 있다.
대과엽은 마공시의 해상교통의 중심이다. 장차 해양목장, 수산양식전시관, 카페리 항구등의 관광 서비스 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지서촌은 대과엽과 서로 마주보고 있다. 마을에서는 원시적인 목장 광경을 볼 수 있으며 석양이 질때는 금싸라기 처럼 떨어지는 석양 빛은 차라리 눈부시다 못해 황홀하다. 이러한 아름다운 광경은 세상의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도 없는 자연이 주는 신비로움이다.
☞길패 해상관광 활동구 : 북해계통 - 해도낙원
길패섬은 팽호 북부 지방에서 가장 큰 섬이다. 수천미터에 달하는 은빛 백사장이 해변까지 길게 뻗어 있고, 아침과 저녁나절에 보는 청아한 하늘과 연녹색바다는 가히 장관이다.
구파섬은 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어장으로 유명하다. 바다경관이 수려할 뿐만 아니라. 산호가 군락을 이루고 있어 수자원이 매우 풍부하다. 그리고 또한 특히 해저경관이 아주 아름답다.
목두섬은 팽호섬 최북쪽에 위치해 있다. 부근 해역은 암초가 사방에 있고 파도가 심해 이전에는 해난 사고가 자주 발생했다. 따라서 등대가 설치되어 있다.
험초는 길패섬의 남쪽에 위치해 있다. 이곳에서는 모래 사장에서의 각종 오락과 수영,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동북해지경관지구 : 북해계통 - 해도낙원
동북해의 작은 섬들은 모두 원시섬의 모습과 독특한 현무암지질의 경관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교육적인 가치가 매우 높다.
☞통반-호정 해저경관구 : 남해계통 - 해외도원
동반섬은 둥근 모양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주상절리는 미국의 엘로우스톤 공원에 비길만하다.
호정섬은 마공에서 7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배편으로 약25분이 소요된다. 섬의 중앙은 지형이 낮고 평평한 반면 동. 서 지역은 돌출되어 있고 기세가 웅장하다.
☞망안초원 휴양지구 : 남해계통 - 해외도원
망안섬은 마공에서 18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배편으로 약 90분 정도가 소요된다. 천대산은 최고봉으로 산 허리에는 큰 바위가 있는데 바위 위에는 사람의 발자국이 선명하게 남아있다. 전설에 의하면 8선중의 하나인 '여동민' 이란 사람이 이곳을 지나 때 남긴 발자국이라 한다. 산주변을 에워싼 목조지에는 목장이 자리하고 있으며 방목한 소들이 한가로이 풀을 뜯고 있다.
중사고차 주택구는 마을에 비교적 완벽한 집단 구차주택이 있다. 이 속세가 아닌 것 같은 낙원에서는 모든 것이 하나 같이 옛스런 멋을 자아내고 있다.
담문항, 포대항 이 두 부두는 망안섬 중에서 가장 훌륭한 지역으로 요트나 돛단배를 즐기기에 가장 적절한 곳이다.
☞칠미해도 오락 휴양지구 : 남해계통 - 해외도원
남호항은 칠미섬에서 가장 발전한 곳이다. 이 곳에서는 아름다운 일몰 광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 남호등대는 팽호최남단에 있는 등대다.
대창섬은 마공항에서 배를 타고 30분 가면 도착할 수 있다. 안쪽에 위치해 있고 파도가 높지 않으며 바람이 세지 않기 때문에 돛단배, 요트, 바다 수영, 잠수, 해상스키 등이 해상 오락을 즐기기에 매우 적합하다.
망부석은 남호등대 아래쪽에 임신한 부인이 몸을 펴고 있는 모양의 암초다. 전설에 의하면 어떤 부인이 고기를 잡으러 간 남편을 기다리다가 죽은 후 망부석이 되었다 한다.
대사풍경구는 거대한 사자가 해안에 누워 있는 모양의 큰 바위가 있다.
우모평은 캠핑을 위한 훌륭한 장소다.
정극은 칠미 북쪽 해안에 위치해 있다. 광활한 대지는 오랜 세월의 비바람으로 인해 불모지로 변해 팽호의 <달나라>가 되어 버렸다.
서길섬과 모섬은 팽호군도에서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는 자연보호지역이다. 섬에는 특이한 휴양시설도 없지만 요트를 이용해 그밖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출처 : 대만관광청 http://www.tourtaiwan.or.kr/main.asp